국정원 "北 정찰위성 발사 성공…러시아 도움 있었을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정보원이 북한의 정찰위성 3차 발사가 성공적이었고, 여기에는 러시아의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23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의 정찰위성 3차 발사가 성공적이었고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는 내용을 보고했다고 정보위 여당 간사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과 야당 간사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설계도 및 1·2차 발사체 관련 데이터 러시아에 제공…"
"러시아가 그 분석 결과를 북한에 제공한 정황 확인"
"임박한 시일 내 북한 7차 핵실험 징후는 포착되지 않아"
국가정보원이 북한의 정찰위성 3차 발사가 성공적이었고, 여기에는 러시아의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23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의 정찰위성 3차 발사가 성공적이었고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는 내용을 보고했다고 정보위 여당 간사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과 야당 간사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이어 "북한 발사체 성공에는 러시아의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한다"라며 "북러 회담 당시 푸틴이 북한의 발사체 자체를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혔고, 회담 후 북한이 설계도 및 1·2차 발사체와 관련한 데이터를 러시아에 제공하고, 러시아가 그 분석 결과를 (북한에) 제공한 정황이 확인됐다"라고 보고했다.
북한이 애초 예고보다 한 시간 이상을 앞두고 발사를 진행한 것에 대해 김규현 국정원장은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위성 발사의 최적 기상 조건에 맞추려고 조기 발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이는 1·2차 정찰위성 발사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북한이 결정한 것"이라고 첨언했다.
국정원은 "1차 정찰위성 발사 실패 때 수거한 잔해물을 분석한 결과, 당시 탑재된 위성은 소위 정찰위성으로 가치 있는 서브미터급이 되지 않는 위성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면서 "새로운 인공위성의 발전 속도가 통상 3년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 북한이 괌 사진을 촬영했다는 영상을 공개하지 않는 한 인공위성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상황은 되지 못한다"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의 고체연료 발사 기술과 관련해서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경우에는 개발 초기 단계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보고했고, 추가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서는 "임박한 시일 내 북한의 7차 핵실험 징후는 포착되고 있지 않다. 풍계리에서도 발사 징후는 현재까지는 포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2023년에는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높게 보진 않는다. 다만 2024년이 되면 김정은 결심에 따라서는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라며 "정찰위성은 올해 안에 추가 발사는 어려운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발사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라고 보고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기용 기자 kdrag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인화보 제작에 근무중 노출방송까지…기강해이 공무원들
- '김건희 동안의 비밀', 해외에선 어떻게 읽혔나
- 황의조 "합의된 영상" 주장에…피해자 측 "싫다고 분명히 얘기"
- "XX들, 나 괴롭히려고 연구"…'꽈추형' 홍성우, 간호사 폭언 의혹
- "이게 일상"·"어메이징"…달리는 시내버스, 뒷문이 활짝
- SNS로 접근…청소년 성착취물 제작·협박 10대 '실형'
- '청담동 술자리 의혹' 첼리스트, 유튜버 상대 5억 손배소
- 라면·스마트팜 수출 효자…'K 푸드+ 수출 100억달러 돌파 견인'
- 갤Z플립5 메종 마르지엘라 에디션 출시…30일 추첨 응모
- 중국, 참전군인 유해 한국서 송환…'항미원조' 띄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