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정부여당 견제’ 5%p↓…지원론과 동률 [NBS]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총선에서 '정부·여당 견제' 여론이 감소하며 '정부·여당 지원' 여론과 동률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가 23일 발표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0~22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완료한 11월 4주차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정부·여당 견제론은 직전 조사인 11월 2주차 조사 대비 5%포인트(p) 하락한 44%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3%p 오른 34%…민주당, 1%p 내린 27%
‘이준석 신당 지지’ 정당·이념 차이없이 20% 안팎 기록
[헤럴드경제=김진 기자] 내년 총선에서 ‘정부·여당 견제’ 여론이 감소하며 ‘정부·여당 지원’ 여론과 동률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가 23일 발표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0~22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완료한 11월 4주차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정부·여당 견제론은 직전 조사인 11월 2주차 조사 대비 5%포인트(p) 하락한 44%로 조사됐다. 이는 ‘국정운영을 더 잘하도록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정부·여당 지원론과 동률이다. 정부·여당 지원론은 같은 기간 2%p 상승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관련해서는 긍정 평가가 35%, 부정 평가가 56%를 각각 기록했다. 긍정 평가는 직전 조사 대비 1%p 상승한 반면, 부정 평가는 4%p 하락했다.
정당 지지도 조사는 국민의힘 34%, 더불어민주당 27%, 정의당 4% 순으로 나타났다. 태도 유보 답변은 30%다. 국민의힘은 직전 조사 대비 3%p 상승한 반면 민주당은 1%p 하락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당을 창당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지지할 마음이 있다’는 여론은 21%로 조사됐다. 지지정당별, 이념성향별로 큰 차이 없이 20% 내외로 지지의향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지지할 마음이 없다’는 답변은 69%다.
이번 조사 응답률은 16.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1%p다. 자세한 내용은 NBS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oho0902@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튜버 폭행’ 이근 씨, 벌금 500만원…법원 “피해자가 도발한 점 참작”
- “정우성 보려다 허리 휘겠네, 나만 그래?” 영화관 너무 비싸, 그냥 넷플릭스 본다
- 강남 "용산 5층 건물 사기 당해…日 다녀오니 명의 바뀌어"
- “라면 하나 끓여 먹는데, 이렇게까지” 5개입 포장…비닐쓰레기 주범 [지구, 뭐래?]
- 유연석 "'건축학개론' 수지 집 데려다준것 뿐인데 나쁜사람 됐다"
- ‘노출방송’ 7급 공무원, 또 적발…사무실에서 신체 노출 ‘발칵’
- ‘불법 촬영’ 혐의 황의조 “상대는 기혼 방송인”…피해자 ‘2차 가해’ 논란
- [영상]목줄에 강아지 아닌데…우산 쓴 여성과 산책 나온 동물, 정체?
- 블랙핑크, 대영제국훈장 받았다…尹대통령 부부 앞에서
- “40억 번 나영석PD 뛰어 넘을까?” 예능 꽝 넷플릭스, 이게 구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