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왜 거기서 나와” 서머스 전 재무 오픈 AI 이사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1일(현지시간) 경영권 분쟁을 겪었던 오픈 AI가 샘 올트먼이 최고경영자(CEO)로 복귀하는 것은 물론 이사회를 개편하는 방법으로 경영권 분쟁을 마무리했다.
새로 이사에 선임된 인물은 래리 서머스 전재무장관, 브렛 테일러 전세일스포스 CEO, 애덤 드엔젤로 코라 CEO 등이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바로 서머스 전재무장관이다.
이는 그의 정관계는 물론 다양한 기업 경험이 경영권 분쟁을 겪었던 오픈 AI의 중심을 잡아줄 것이란 기대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1일(현지시간) 경영권 분쟁을 겪었던 오픈 AI가 샘 올트먼이 최고경영자(CEO)로 복귀하는 것은 물론 이사회를 개편하는 방법으로 경영권 분쟁을 마무리했다.
새로 이사에 선임된 인물은 래리 서머스 전재무장관, 브렛 테일러 전세일스포스 CEO, 애덤 드엔젤로 코라 CEO 등이다.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바로 서머스 전재무장관이다. 그는 세계 최대 경제국 미국의 경제를 책임지는 재무장관을 지낸 적이 있는 거물급 인사다. 그런 그가 오픈 AI 이사로 발탁됐다.
이는 그의 정관계는 물론 다양한 기업 경험이 경영권 분쟁을 겪었던 오픈 AI의 중심을 잡아줄 것이란 기대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바드대 경제학과 교수였던 그는 클린턴 행정부 시절 미국 재무장관을 지냈으며, 이후 하바드대 총장을 맡았다. 총장 이후에는 미국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아무리 유망한 기업이라지만 한 기업의 이사를 맡기에는 경력이 너무 화려하다.
그는 공직을 그만둔 뒤 IT 기업의 이사를 맡는 등 경제계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으며, 유명 경제해설가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특히 그의 정관계 경험은 오픈 AI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AI의 부작용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면서 세계 각국 정부가 AI를 규제하려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그는 IT에도 상당한 지식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트위터의 공동 설립자인 잭 도시가 창업한 결제회사 블록의 이사를 지내는 등 IT 기업에서도 일한 적이 있다.
실제 그는 IT에 상당한 지식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지난 4월 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점점 더 챗GPT가 강력해져 의사, 은행가, 작가, 편집자 등의 업무방식을 크게 바꿀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화이트칼라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AI에도 상당한 관심과 조예가 있는 것이다.
그는 그러나 오점도 있다. 재무장관을 지낸 후 2001년부터 2006년까지 하버드대 총장을 지냈다. 그는 총장 재임시 여성 차별적 발언을 해 총장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그는 “타고난 성별 차이가 과학과 수학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학업 경력을 쌓은 여성이 적은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 뒤 결국 2006년 총장 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5초만 만져보자는데, 싫다잖아 XX"…KTX 여승무원에 폭언 쏟은 노인
- 안영미, 라디오 생방송 중 아이돌 앞에서 "씨X"…욕설 방송 사고
- '오남매 아빠' 정성호 "다산 집안, 父 형제 16남매…친척 100명"
- 서유리, 前 남편 최병길과 이혼 이유…"쇼크 왔는데 무응답"
- '어깨 드러낸' 한지민, 최정훈 열애 공개 후 첫 생일 앞두고 뽐낸 미모
- "예약한 기억 없다"…고깃집 40인분 '노쇼' 군청, 녹취록에도 '발뺌'
- "3주 일한 샐러드 가게 40대 알바생…'1분 거리' 같은 업종 차렸다" 분통
- 얼굴 가리고 무인점포 턴 여자들…"1년째 못 잡아, 폐업 준비"[CCTV 영상]
- 딕펑스 김태현♥'최현석 딸' 최연수, 결혼 전제 열애 중…띠동갑 커플
- '10분 상담에 9만원' 오은영 "돈 때문에 일하는 건 아니지만 돈은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