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인질 송환, 복잡한 과정…하마스 심리적 테러 자행할 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가자지구에서 인질 송환을 조율하는 일은 복잡한 과정이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하마스는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 50명을 석방하는 대가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수감자 150명을 석방하고 4일간 교전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하마스는 현지시간으로 23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5시)부터 인질을 석방하기로 했고, 이 단계가 성공할 경우 이스라엘 측은 최대 150명의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석방한다는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타냐후 "하마스에 대규모 군작전 압력…강력 외교 덕분에 합의 성공"
(서울=뉴스1) 정윤영 기자 =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가자지구에서 인질 송환을 조율하는 일은 복잡한 과정이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다니엘 하기리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 송환 작업에 대해 "아직 확정되지 않은 복잡한 과정"이라면서 "시간이 걸리고 몇 단계에 걸쳐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하마스는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 50명을 석방하는 대가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수감자 150명을 석방하고 4일간 교전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교전 중단 기간 적십자사는 인도주의 목적으로 가자지구 출입이 허용되며, 의료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된다.
이와 관련해 하가리 대변인은 이스라엘군이 하마스로부터 인질을 전달 받기 위한 "질서 있는 절차를 위해 모든 관련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앞으로 긴 싸움이 기다리고 있다. 며칠간 안도의 순간과 고통의 순간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라면서 "하마스 테러 조직이 이스라엘을 겨냥한 심리적 테러를 자행하려는 시도가 포함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하마스에 대한 이스라엘의 끊임없는 대규모 군사적 압박과 강력한 외교적 압력이 덕분에 이번 합의가 성공했다"면서 "우리는 힘든 협상을 진행했고, 합의를 개선하기 위해 싸웠다"고 덧붙였다.
네타냐후 총리는 그러면서 "외교적, 군사적 노력의 결합이 다음 단계에서 추가 인질 석방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하마스는 현지시간으로 23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5시)부터 인질을 석방하기로 했고, 이 단계가 성공할 경우 이스라엘 측은 최대 150명의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석방한다는 방침이다.
CNN은 "석방될 팔레스타인인 수감자 대부분은 16세에서 18세 사이의 청소년이며, 여성은 33명 정도"라고 전했다.
yoong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5초만 만져보자는데, 싫다잖아 XX"…KTX 여승무원에 폭언 쏟은 노인
- 안영미, 라디오 생방송 중 아이돌 앞에서 "씨X"…욕설 방송 사고
- '오남매 아빠' 정성호 "다산 집안, 父 형제 16남매…친척 100명"
- 서유리, 前 남편 최병길과 이혼 이유…"쇼크 왔는데 무응답"
- '어깨 드러낸' 한지민, 최정훈 열애 공개 후 첫 생일 앞두고 뽐낸 미모
- "예약한 기억 없다"…고깃집 40인분 '노쇼' 군청, 녹취록에도 '발뺌'
- "3주 일한 샐러드 가게 40대 알바생…'1분 거리' 같은 업종 차렸다" 분통
- 얼굴 가리고 무인점포 턴 여자들…"1년째 못 잡아, 폐업 준비"[CCTV 영상]
- 딕펑스 김태현♥'최현석 딸' 최연수, 결혼 전제 열애 중…띠동갑 커플
- '10분 상담에 9만원' 오은영 "돈 때문에 일하는 건 아니지만 돈은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