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男 40g 女 20g 알코올 섭취하면 건강 위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후생노동성은 마시는 술의 도수나 술을 몇잔이나 마셨는지로 음주량을 측정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음주량은 술을 마시면서 인체에 흡수되는 '순알코올량'으로 측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도수 5%의 맥주 500㎖나 7%의 주하이(소주에 탄산수를 섞은 술) 350㎖. 12%의 와인 200㎖, 15%의 일본 사케 1홉, 25%의 소주 100㎖, 43%의 위스키는 60㎖를 마시면 20g의 순알코올을 섭취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루 60g 이상 알코올 섭취시 급성 알코올 중독 위험
도수·음주량에 알코올 비중 0.8 곱해 순알코올 섭취량 파악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유세진 기자 = 적절한 음주량은 어느 정도일까" 일본 후생노동성은 22일 연말을 앞두고 적절한 음주량 판단에 도움을 주기 바란다며 '음주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후생노동성은 마시는 술의 도수나 술을 몇잔이나 마셨는지로 음주량을 측정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음주량은 술을 마시면서 인체에 흡수되는 '순알코올량'으로 측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체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겠지만 보통 남성은 하루 40g 이상, 여성은 20g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하루 60g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급성 알코올 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후생노동성은 주류 메이커들에 술에 포함되는 순알코올량을 표기할 것을 권하고 있지만 아직은 일부 상품들에만 순알코올 양이 표기되고 있다.
순알코올량은 알코올 도수와 마시는 술의 양, 알코올 비중 0.8 등 3가지를 통해 계산할 수 있다. 예컨대 도수가 5%의 맥주 500㎖를 마실 경우 그 5%인 25g에, 알코올 비중의 0.8을 곱한 20g이 순알코올량이 된다 .
도수 5%의 맥주 500㎖나 7%의 주하이(소주에 탄산수를 섞은 술) 350㎖. 12%의 와인 200㎖, 15%의 일본 사케 1홉, 25%의 소주 100㎖, 43%의 위스키는 60㎖를 마시면 20g의 순알코올을 섭취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영미, '젖년이' '씨X' 논란 후 '얼굴 달랑' 사진 올려…"심정 빗댄 것?"
- 유준상 "뮤지컬 도중 칼 맞아…11바늘 꿰매"
- 김정민 "남친 수감 후 임신 알아…알콜 중독에 우울증"
- 故김수미, 아들 아닌 며느리 서효림에 집 증여…애틋한 고부관계 재조명
- 배우 조윤희 "딸이 원하면 이동건에게 100% 보내줄 것"
- 한지민, ♥최정훈 열애 공개 후 첫 생일…꽃다발 들고 미소
- 서동주 "4살 연하♥와 열애…母 서정희 남친은 6세 연하"
- 민희진 "최근 미행 당해…살해 협박도 받아"
- "섹시한 곤충 디자인?"…제이제이, 난해한 운동복 공개
- 서유리 또 최병길 폭로 "하혈 쇼크 왔는데도 병원 안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