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뉴스 '자막 사고' 사과 "자막 오류, 초등생과 부모님께도 죄송"(전문)[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C가 '자막 날조' 논란까지 일으킨 자막 사고에 대해 사과문을 게시했다.
22일 MBC는 '뉴스외전'을 통해 '파인애플 껍질도 뚫어‥당근칼 주의보' 자막 오류 사과문을 올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이유나 기자] MBC가 '자막 날조' 논란까지 일으킨 자막 사고에 대해 사과문을 게시했다.
22일 MBC는 '뉴스외전'을 통해 '파인애플 껍질도 뚫어‥당근칼 주의보' 자막 오류 사과문을 올렸다.
MBC는 "본사는 어제 뉴스데스크에서 '파인애플 껍질도 뚫어, 당근칼 주의보'라는 제목으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당근칼의 위험성에 대해서 보도했다"며 "하지만 보도 이후 검토한 결과 보도에 포함된 초등학생 인터뷰 내용 가운데 "여자애들도 해요"라는 부분의 자막을 "여자애들 패요"로 잘못 방송됐다"고 인정했다.
이에 "시청자 여러분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라며 "또 인터뷰에 응해준 초등학생과 부모님께도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울러 앞으로 뉴스 보도에 있어 신중하고 면밀한 검토를 거쳐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일부 네티즌들은 '여자애들도 다 해요'를 '여자애들 패요'로 바꾼 자막에 대해 '오류'라는 단어로 사과하는 것이 맞지 않는다며 반발했다. 일부 네티즌은 "자막에 오류가 있었다는 말은 의도가 아닌데 잘못 표기가 됐다는 이야기고, 누가 봐도 의도가 보이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하실 말씀이 없느냐"고 항의했다.
앞서 지난 21일 방송한 MBC 뉴스데스크에는 최근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한다며 플라스틱 재질의 칼 모형 장난감 '당근칼'의 위험성을 보도했다.
"어떻게 가지고 노냐?"는 질문에 아이의 말을 풀이한 해당 자막은 "이렇게 해가지고 찌를수 있어요. 여자애들 패요"라고 달렸다.
하지만 뉴스를 시청한 네티즌들은 자막이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시청자들은 "'여자애들도 다 해요'라고 말하는 걸로 들리는데 '여자애들 패요'라고 자막을 다르게 달았다"고 반박하며 어린 아이를 희생량으로 불필요한 젠더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해당 뉴스가 전파된 직후부터 다음날까지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해당 초등생에 대해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과 인신 공격성 악플이 쏟아졌다.
이후 MBC는 자막 오기를 발견하고도 사과나 해명없이 해당 영상과 내용이 담긴 뉴스 영상 부분을 삭제하고 다시 수정해 재업로드했지만 논란이 거세지자 뒤늦게 사과문을 게시했다.
▶이하 MBC 뉴스외전 '파인애플 껍질도 뚫어‥당근칼 주의보' 자막 오류 사과문 전문
본사는 어제 뉴스데스크에서 '파인애플 껍질도 뚫어, 당근칼 주의보'라는 제목으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당근칼의 위험성에 대해서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보도 이후 검토한 결과 보도에 포함된 초등학생 인터뷰 내용 가운데 "여자애들도 해요"라는 부분의 자막을 "여자애들 패요"로 잘못 방송됐습니다.
이에 대해 시청자 여러분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 인터뷰에 응해준 초등학생과 부모님께도 사과드립니다.
아울러 앞으로 뉴스 보도에 있어 신중하고 면밀한 검토를 거쳐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lyn@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다도시, 비통한 소식 전했다 “안타깝게도 지난주..”
- 계단 위 변기 덩그러니..박한별 '제주 카페', 화장실이 어떻길래?
- 서정희 “손톱 보니 그야말로 가관”..유방암 투병 후 쉽지 않은 이사
- 박진영 “이혼 하고 美 사업도 망하고..호텔서 2년 간 매일 파티”
- '엄마가 2명' 이승연·부모 빚에 '노출영화' 출연 이재은·'父의 폭력' 유재환…스타★들의 '불행' 가족사
- [종합] '어도어 대표 복귀 무산' 민희진 "미행·살해협박 당해…뉴진스는…
- 정상훈 "♥아내, 의료적 개입 없이 '자연주의 출산'...3박 4일 진통…
- '600억 재산설' 이서진, 돈관리 철저하네 "돈 아끼려 불 안켜, 차대…
- "엄마 남자친구 있어" 돌돌싱 채림, 아들 폭로에 깜짝 "큰일날 소리" …
- 전종서·한소희 우정 대단하네..52억 펜트家 놀러가고 옷 공유까지 '끈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