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기반 국립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 런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 등 국내 5개 국립과학관을 통합한 메타버스 기반 과학관이 구축됐다.
이석래 중앙과학관장은 "과학관의 콘텐츠들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하도록 국립온라인과학관의 브랜드화를 통해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라며 "메타버스 기반 온라인 과학관을 통해 과학문화교육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이용 장벽을 없는 '무장애 과학관'으로 과학문화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겠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학교육문화 종합 플랫폼으로 운영 계획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국립중앙과학관 등 국내 5개 국립과학관을 통합한 메타버스 기반 과학관이 구축됐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국립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를 22일 런칭하고,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온라인과학관에서는 샌드박스 형식의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과학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시간이나 공간 제약이 없는 과학문화교육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람객들은 PC 기반 메타버스 공간, VR 기반 실감형 공간, 3D 에디터, 나만의 과학관 DIY의 4가지 콘텐츠를 통해 과학 이론을 배우고, 나만의 사물을 제작해 메타플리 공간에 전시할 수도 있다.
메타플리는 온라인 전용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체험할 수 있다. PC 버전은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
국립과학관 5곳에선 VR과 PC로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체험존도 운영한다. 체험존에선 헤드형 디스플레이 장치(HMD) 및 사이버슈즈를 착용하고 물리법칙이 적용된 가상공간에서 지역 참여자들과 함께 스포츠 콘텐츠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대결하며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메타플리 오픈이벤트는 오픈일부터 약 5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사항은 메타플리 홈페이지나 5대 국립과학관 메타버스 체험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기프티콘, 메타플리 한정판 굿즈, 사은품도 준다.
이석래 중앙과학관장은 “과학관의 콘텐츠들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하도록 국립온라인과학관의 브랜드화를 통해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라며 “메타버스 기반 온라인 과학관을 통해 과학문화교육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이용 장벽을 없는 ‘무장애 과학관’으로 과학문화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겠다”고 했다.
강민구 (scienc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9·19 남북군사합의’ 일부 효력정지 재가(상보)
- “남의 집 귀한 딸 아녜요?” 교사 앞 짝다리 짚은 여고생 논란
- 엉덩이 닦은 물티슈로 정수기 닦은 관리원...CCTV에 '경악'
- “폰 문자 확인하다가”…동창생 4명 사망, 터널 사고 원인
- 99년생이 집 산 사연은…“영끌보다 전·월세가 더 무서워”
- 손발톱 ‘음성’ 나온 지드래곤 “스트레스 해소? 더 조심했다”
- '마약 음성' 지드래곤, 반격 시작… "악플, 무관용 법적대응"
- “아내 준다”며 나온 男, 600만원 짜리 샤넬백 들고 도주…경찰 추적 중
- 주말 주민센터 근무 중 ‘맥주 인증샷’…8급 공무원의 최후
- 남현희 벤틀리 차량 경찰에 몰수…'전청조 선물' 줄줄이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