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칫덩이 크린넷, 용역 통해 장기적 운영 방향 찾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전시구청장협의회가 도안신도시에 설치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크린넷'의 장기적 운영방향을 위한 전문기관 연구용역을 대전시에 건의키로 했다.
제구실하지 못하며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는 '크린넷'을 시설 업그레이드 또는 새로운 수거 방향을 찾겠다는 게 시구청장협의회의 생각이다.
구청장협의회는 시·구 보조금 확대 지원을 통해 도안 크린넷사업소 인력·장비확충을 시에 요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청장협의회, 지하식 저류조 관리 위임 등 지역 현안 건의도
대전시구청장협의회가 도안신도시에 설치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크린넷'의 장기적 운영방향을 위한 전문기관 연구용역을 대전시에 건의키로 했다.
제구실하지 못하며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는 '크린넷'을 시설 업그레이드 또는 새로운 수거 방향을 찾겠다는 게 시구청장협의회의 생각이다.
21일 대전 동구에서 열린 민선 8기 5개 구청장들의 모임인 '대전시구청장협의회'는 간담회를 열고, 이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구청장협의회는 시·구 보조금 확대 지원을 통해 도안 크린넷사업소 인력·장비확충을 시에 요구했다. 쓰레기 수거차량을 서구와 유성구에 각 1대씩 증차하고, 그에 걸맞은 인력도 증원해 수거가 이뤄지지 않는 지역에 대한 생활폐기물을 처리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장기적으로 볼 때 미래 스마트도시로 향하는 만큼 미리 용역을 통해 해외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철모 서구청장도 "청소행정을 구에만 맡기는 것이 아닌 시에서도 주체적으로 끌어나가 줘야 한다"고 시의 역할을 강조했다.
도안신도시는 2013년부터 크린넷을 설치·운영하고 있지만 10년이 지난 현재, 크린넷의 미흡한 관리와 일부 시설 노후화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서구·유성구에 따르면 현재 도안지구에는 1169개의 투입구가 설치돼 있다. 도안크린넷사업소에서 운영·관리하는 공공투입구 465개와 공동주택 및 상업용지 등 분양자본으로 운영되는 투입구 704개다. 집하장은 상대동·원신흥동·가수원동에 위치했으며 연간 운영 사업비는 약 40억 원 정도다.
그러나 청소 차량이 없는 쾌적한 도시 환경을 만들겠다는 취지가 무색하게 크린넷은 잦은 고장으로 민원의 온상으로 전락했다.
도안신도시의 경우 대전환경사업자치단체조합 수거 외 지역이기 때문에 크린넷 고장으로 수거되지 못한 종량제, 음식물 쓰레기 등은 각 자치구 환경공무직이 수거하고 있다. 또 신도시 설계 당시 크린넷을 제작·보급한 업체가 파산해 문제가 발생하면 자체적으로 수리를 맡기는 상황이다. LH 분양아파트의 경우 고장 나면 LH에서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그 외 분양자는 유지관리비용뿐만 아니라 수리비까지 이중 지불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한편 이날 제8차 구정창협의회에서는 △나눔도시 대전 도약을 위한 아너 소사이어티 명예의 전당 설치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 공동 참관 △개발사업 조성 지하식 저류조 관리위임 개선 등이 건의됐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하야하라!" 충남대 교수 80명, 시국선언 발표 - 대전일보
- 기회발전특구 이어 도심융합특구 지정… 대전시, 광역 성장 거점 기대 - 대전일보
- 尹 "김 여사, 대외활동 중단할 것…'부부싸움' 많이 할 듯" - 대전일보
- 건양대·충남대병원 등 '중증 중심' 상급병원 구조전환 13곳 추가 - 대전일보
- 서산과 당진, 태안 지역에 대규모 단수 사태 발생...보령광역상수도 파손 - 대전일보
- 대전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연내 예타 신청 여부 '촉각' - 대전일보
- 성추문으로 얼룩진 충청지역 상아탑… "대학 구성원 보호해야" - 대전일보
- 충남 서천, 벌목작업 하던 포크레인 150m 아래로 추락 - 대전일보
- "버팀목 대출받기 하늘의 별 따기네요"…청년들의 아우성 - 대전일보
- '머스크 극찬' 사격 김예지, 소속팀에 사직서 제출한 이유는 -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