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글로컬 대학 이제 시작…가보지 않은 길 개척"

형민우 입력 2023. 11. 21. 14: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1일 "글로컬 대학으로 지정된 순천대가 캠퍼스를 벗어나 지역과 함께 숨 쉬고 발전하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전남 무안군 전남 인재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열린 전남도-교육부 글로컬 대학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지역 산업 발전과 대학의 비전을 직접 연계시킨 것은 획기적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남서 글로컬 대학 첫 간담회 열고 의견 청취
답변하는 이주호 부총리 (무안=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오전 전남 무안군 전남 인재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열린 글로컬 대학 간담회에 참석해 답변하고 있다. 2023.11.21 minu21@yna.co.kr

(무안=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1일 "글로컬 대학으로 지정된 순천대가 캠퍼스를 벗어나 지역과 함께 숨 쉬고 발전하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전남 무안군 전남 인재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열린 전남도-교육부 글로컬 대학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지역 산업 발전과 대학의 비전을 직접 연계시킨 것은 획기적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순천대의 글로컬 대학 지정에 대해선 "과거 어느 대학도 지역산업 발전 목표로 초점을 맞춰서 혁신해 나가겠다는 비전을 밝힌 경우는 거의 없었다"며 "그린 스마트팜, 애니메이션 문화콘텐츠, 우주항공 첨단분야에 초점을 맞춰 학과를 재구조화하고 지역 밀착형 인재 양성의 비전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글로컬 대학 지원 사업은 이제부터 시작이다"며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하는데 교육부가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글로컬 대학 간담회에는 전남도와 순천대,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명창환 전남도 행정부시자는 "전남도는 순천대에 직접 사업 1천349억원, 연계 사업 36개에 4조원을 투자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며 "간담회를 통해 좋은 (글로컬 대학) 모델을 창출하도록 전남도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삿말하는 이병운 순천대 총장 (무안=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이병운 순천대 총장이 21일 오전 전남 무안군 전남 인재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열린 교육부-전남도 글로컬 대학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21 minu21@yna.co.kr

이병운 순천대 총장도 "대학 구성원 모두가 국립대라는 그늘에서 깨어나 미래를 향해 함께 뛰기 시작했다"며 "글로컬 대학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혁신적 리더십을 발휘해 지산학(지자체·산업체·대학)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글로컬 대학 간담회에 이어 전남도교육청에서 '찾아가는 교육 발전 특구 설명회'를 열었다.

이 부총리는 지난 2일 발표된 교육 발전 특구 추진계획 시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 발전 특구와 연계할 수 있는 교육부의 교육개혁 정책을 소개했다.

이어 나주혁신도시에 있는 봉황고를 찾아 지역 교육 환경을 살펴보고 학부모와 교사 등으로부터 교육 강화 방안 등을 청취했다.

minu21@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