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희경 교수가 쓴 공연 현장 36년간의 통찰 ‘뮤지컬의 탄생’ [신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뮤지컬 150년의 역사.
뮤지컬은 어떻게 공연예술의 대표선수가 될 수 있었을까.
뮤지컬 평론가 원종원 교수(순천향대 공연영상학부)는 "오늘날의 뮤지컬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역사와 기록을 차분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보이는 무대뿐 아니라 그 앞과 뒤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게 되는 지혜도 얻을 수 있다"고 추천했다.
현재는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장이자 교수로 뮤지컬 이론과 예술경영 이론을 강의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희경 저 / 마인드빌딩)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뮤지컬 150년의 역사. 뮤지컬은 어떻게 공연예술의 대표선수가 될 수 있었을까.
이 책은 뮤지컬이란 장르가 본격적으로 등장했던 20세기 이후의 뮤지컬 발전사를 주요하게 다룬다. 그 시대의 사회상, 정치경제적인 상황이 뮤지컬 작품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으며 그로 인해 어떠한 트렌드가 생기고 사라졌는지, 20세기 이후의 뮤지컬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밝혀갔다.
2차 대전 이후 1960년대까지는 미국이 세계 최고의 산업국가로 부상하면서 뮤지컬 역시 황금기를 맞는 과정을 다루었다. 1970년대는 변혁의 시대에 부응하지 못해 침체되었지만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혁신적인 작품들을 남긴 시대로 파악한다.
1980년대는 신자유주의의 등장과 메가뮤지컬 시대를 연결시켰고, 1990년대는 점점 더 산업화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거대 기업인 디즈니 뮤지컬의 등장을 의미 있게 살폈다.
2000년대 이후 사회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뮤지컬 역시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는 시기로 구체적인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뮤지컬 역사를 살펴보면서 독자들은 그 어느 장르보다도 유연하게 발전해온 뮤지컬의 특성을 발견하게 된다.
기존 뮤지컬의 역사를 다룬 책들이 공연계 안에서의 내적 흐름을 중심으로 작품 내용이나 작가, 작곡가의 소개 및 창작 과정을 집대성한 방식을 취했다면, 이 책은 왜 그 시대에 이러한 작품이 등장하였는지를 사회, 경제, 문화적인 관계성을 통해 살펴보려 했다. 뮤지컬의 역사를 사회, 경제적인 흐름 속에서 파악해 보려고 시도한 첫 책이라 할 수 있다.
뮤지컬 평론가 원종원 교수(순천향대 공연영상학부)는 “오늘날의 뮤지컬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역사와 기록을 차분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보이는 무대뿐 아니라 그 앞과 뒤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게 되는 지혜도 얻을 수 있다”고 추천했다.
저자 고희경은 서울대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신문방송학과에서 공연예술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987년 예술의전당을 시작으로 대성 디큐브 아트센터 극장장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장 등을 지내며 클래식, 오페라, 연극, 뮤지컬을 기획, 제작했다. 디큐브 아트센터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등 뮤지컬 전용극장,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 공연장 건립에도 깊이 관여했다.
현재는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장이자 교수로 뮤지컬 이론과 예술경영 이론을 강의하고 있다. 번역서 ‘뮤지컬 워크숍’, 공동저서 ‘인문의 스펙을 타고 가라’를 출간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유정♥송강 치명적인 분위기…‘만찢남녀’ 비주얼 [화보]
- ‘컴백 D-2’ 박봄, 화려한 비주얼+깊어진 분위기
- 김학래♥임미숙 “7년째 각방 생활…최근 합방 시도” (4인용식탁)
- 톱스타A, 절세 같은 탈세? 정황 포착…억대 세금 추징 [종합]
- 뽀로로 할리우드 진출…‘뽀로로 극장판 슈퍼스타 대모험’ 북미 동시 개봉
- ♥김종국의 숨겨진 아내, 이번엔 LA 목격담까지 (짠남자)
- 하의 벗고 차에 올라 충격…“진짜 최악” 안 본 눈 절실 (한블리)
- 김정민, 난장판 쓰레기집→생활고 고백…충격 (고딩엄빠5)
- 소유, 하다하다 콧구멍까지…민낯보다 더 놀라운 ‘광녀’ (겟잇뷰티 프렌즈)
- ‘8년 열애’ 이진욱♥신혜선, 결혼한다…행복한 입맞춤 (해리에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