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입지 않는 옷 기부하고 세액공제 받았어요!

2023. 11. 21. 11: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큼 다가온 겨울맞이 옷장 정리를 하며 잘 입지 않는 옷들을 발견했다.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집안 정리를 하면서 잘 입지 않는 옷,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찾았다면, 가까운 비영리 단체에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도 받으며 한해를 마무리 하면 좋을 것 같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큼 다가온 겨울맞이 옷장 정리를 하며 잘 입지 않는 옷들을 발견했다. 평소라면 헌옷 수거함에 버렸을 테지만 이번에는 기부를 통해 세액공제를 받아보기로 했다. 

기부금 세액공제 내용.(출처=국세청 홈페이지)

연말정산에는 크게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는데 기부금 세액공제는 공익단체로 지정된 비영리단체에 헌옷, 책, 물품 등을 기부하면 가격을 책정하여 연말정산 때 이 기부금의 일정 비율만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아름다운가게.

비영리단체는 아름다운가게, 굿윌스토어, 옷캔 등이 있으며, 각 비영리단체마다 취급하는 품목이 다르니 본인이 기부하고 싶은 물품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 기부하는 물품은 버리는 물건이 아니라 관리 후 판매,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기부해야 한다.

아름다운가게 기부 안내.(출처=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

옷장 정리를 하면서 잘 입지 않는 옷들을 모아 집 근처에 있는 아름다운가게에 방문했다. 아름다운가게 기부는 직접 방문하거나 택배 기부, 방문 수거 신청도 할 수 있다. 방문 수거의 경우, 우체국 박스 5호 또는 50리터 종량제봉투로 3개 이상부터 가능하다.

옷장을 정리하면서 잘 입지 않는 옷들을 기부했다.

기부하는 과정은 간단하다. 아름다운가게에 방문해 안내에 따라 기부하면 끝이다. 이후 카카오톡으로 기부금영수증 신청 알림이 오고,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완료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다.

QR 기부(가운데 사진) 안내에 따라 기부하면 된다.
기부 후 기부금영수증 신청까지 완료하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기부를 하고 나니 뿌듯하고 집에 돌아오는 발걸음이 가벼웠다.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집안 정리를 하면서 잘 입지 않는 옷,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찾았다면, 가까운 비영리 단체에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도 받으며 한해를 마무리 하면 좋을 것 같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임예랑 lyr40600@gmail.com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