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2~3주밖에 시간 없다" 미국과 전 세계 압력에 계산 복잡해진 이스라엘 (ft.박현도 교수)
심영구 기자 2023. 11. 20. 21: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아래 배너를 누르면 <경제자유살롱> 라이브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경제자유살롱>
[ https://premium.sbs.co.kr/article/mgULgJe5R97 ] 최고의 경제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분석과 해석을 통해 시대를 이겨내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SBS 경제자유살롱입니다.
오늘 라이브에서는 이팔 전쟁의 전황, 국제사회의 압박에 대한 이스라엘 입장 등에 대해 서강대 박현도 교수님과 함께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아래 배너를 누르면 <경제자유살롱> 라이브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premium.sbs.co.kr/article/mgULgJe5R97 ]
최고의 경제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분석과 해석을 통해 시대를 이겨내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SBS 경제자유살롱입니다.
오늘 라이브에서는 이팔 전쟁의 전황, 국제사회의 압박에 대한 이스라엘 입장 등에 대해 서강대 박현도 교수님과 함께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진행 : 손승욱 기자)
- "사실은 이스라엘이 국제 여론을 그렇게 많이 신경 쓰는 나라는 아니에요. 그래서 아마 내심 이번 기회에 완전히 가자를 정리를 하고 싶은 마음이 굉장히 클 겁니다. 다만 변수는 여론이 너무 안 좋아요. 이렇게 안 좋은 건 처음 봤습니다. 특히 미국 쪽 여론이 민주당 지지층 그리고 10대, 20대들, 유대계 미국인들까지 전부 다 휴전을 얘기하고 있거든요. 이거는 이스라엘에서는 상당히 부담이죠"
- "며칠 전에 이스라엘 외무장관이 2~3주 정도밖에 시간이 없다고 얘기를 했거든요. 미국이 현재 여론이 너무 나쁘니까 2~3주 안에 끝내야 된다는 얘기고 이스라엘도 그 시간표는 받아들이고 있어요. 그럼 11월 말, 12월 초에는 끝나야 되니까 모든 걸 거기에 맞춰서 정리하려고 하겠죠"
- "지금 이스라엘의 가장 큰 문제는요, 전쟁을 끝내고 싶어도 뭔가 뚜렷하게 가질 수 있는 전과가 있어야 되잖아요. 근데 지금 사실 사람만 많이 죽였고 민간인 피해만 많았지 실질적으로 하마스를 잡지 못했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이스라엘로서는 휴전하기가 쉽지는 않죠"
- "이스라엘이 계속적으로 동력이 있을까도 좀 판단해 봐야 될 문제고 그리고 가자에 들어갔었을 때 이스라엘 쪽을 지원하는 쪽에서 나오는 얘기가 하마스가 생각보다 강하다는 얘기가 있었거든요. 그럼 남부에서는 저항이 더 심할 텐데 그걸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심영구 기자 so5what@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접촉사고 내고 도로에서 폴짝폴짝 춤…마약 양성 나왔다
- "중국 승리" 전하자, 되물은 시진핑…"태국 이긴 건 요행"
- "불법촬영 정황"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황의조 죽이기"
- "속았네요" 묶음 상품 집어 들었다 반전…개당 가격 보니
- "자영업자 · 소상공인 이자 직접 깎아준다"…2조 원 규모
- 가수 유열, 야윈 얼굴로 종교 행사 근황…"6년 전 건강 안 좋아졌다"
- "테이저 맞고도 걸어 다녀"…동국대서 알몸 활보 30대 입건
- 지드래곤 모발 정밀감정 '마약 음성 반응'…손발톱 결과는 아직
- 화장실 불법 촬영범, 간호사들이 문고리 잡고 가둬서 잡았다
- 도로 위서 춤추고 횡설수설…음주 아니고 마약이었다 [스브스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