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망 마비, 반면교사로 삼아 "총체적 점검나서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가 전날 재개된 데 이어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이 서비스 중단 사흘만인 19일 완전 복구되면서 민원 현장에서 각종 증명서 발급이 모두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보전문가들도 이번 정부 행정 전산망 오류 사태는 시민편의와 국가안보가 연결되는 사안이라고 지적하고, 북한 등 외부행위자의 해킹으로 마비된 것이 아니더라도 북한이 정부24 다운으로 한국 사회가 마비되는 상황을 목도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전방위적으로 원인조사 후 다양한 대비책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스톱' 마비사태 사흘만에 복구 완료
민관 TF 꾸려 재발방지 종합대책 수립
국가전체 시스템 관리, 총체적인 점검 나서야
안보전문가들도 이번 정부 행정 전산망 오류 사태는 시민편의와 국가안보가 연결되는 사안이라고 지적하고, 북한 등 외부행위자의 해킹으로 마비된 것이 아니더라도 북한이 정부24 다운으로 한국 사회가 마비되는 상황을 목도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전방위적으로 원인조사 후 다양한 대비책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 결과 시도·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면서 "따라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되도록 계속 모니터링하고 상황을 관리해 내일 월요일(20일)에는 국민께서 불편함이 없게 하겠다"며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혹시 모를 장애 발생에 대비해 아이디·패스워드 로그인 방식 전환, 수기 접수 처리, 대체 사이트 안내 등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하겠다"고 했다.
행안부는 20일 소속 기관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모든 관계기관과 함께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 요원들이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시 즉각 대응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고 차관은 "국민들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마련하고, 민간전문가, 정부·지자체·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어 "지난 17일 당일 처리하지 못한 민원은 신청 날짜를 소급 처리하는 등 국민 피해가 없도록 하고 다른 불편 사항에 대해 적극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반 센터장은 "특히 ‘정부24’ 시스템이 외부에 의해서 마비되었다면 시민편의와 국가안보가 연결되는 사안이라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의 원인이 자체적인 시스템상 오류로 밝혀진다면 '시민편의의 문제'이지만 외부의 해킹시도 가능성은 '국가안보의 문제'일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철저한 원인 분석과 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는 "만약 북한 등 외부행위자의 해킹으로 마비된 것이 아니더라도 북한이 정부24 다운으로 한국 사회가 마비되는 상황을 목도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은 남남갈등 유도와 여론전 차원에서 정부24와 같은 시스템 해킹이 파괴력 있는 공격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따라서 이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서 국가전체 시스템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한 가운데 총체적인 점검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성관계 중독' 23세女 "남자면 다 잤다" 고백…이유는 [헬스톡]
- 명태균, 김 여사에 "청와대 가면 뒈진다"…용산행 관여?
- 반반 부부의 결말은 남편 공금 횡령? 코인 투자 전 재산 날릴 위기
- '이혼' 함소원, 전남편 진화와 결별 후 근황…헌 옷 팔아
- 김종인 "윤, 아직도 현상 인식 잘못해…그래선 정상적 국정 운영 불가"
- "100마리가 꿈틀"…설사하던 2살 아기 뱃속에서 나온 '이것'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