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행정망 먹통 48시간만에···"네트워크 장애가 원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온·오프라인 민원 서비스 차질을 빚은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지 48시간 만에 네트워크 장애가 원인이었다고 공개했다.
정부는 일단 온라인 정부24와 오프라인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 모두 '정상화'됐다고 밝혔으나 민원이 몰려 동시에 사용을 시작하게 되는 20일 오전 9시 이후가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원 몰릴 20일 오전 최대 고비
정부가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온·오프라인 민원 서비스 차질을 빚은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지 48시간 만에 네트워크 장애가 원인이었다고 공개했다. 정부는 일단 온라인 정부24와 오프라인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 모두 ‘정상화’됐다고 밝혔으나 민원이 몰려 동시에 사용을 시작하게 되는 20일 오전 9시 이후가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정부 선진국이라고 자화자찬하면서도 정작 네트워크 장비 문제 하나로 대한민국의 민원 업무가 마비되는 민낯이 여실히 드러나게 됐다.
19일 행정안전부는 “17일 행정전산망 먹통의 원인은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에 접속하는 정부공개키인프라(GPKI) 인증 시스템 장애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해당 장비를 교체했다”고 밝혔다. 인증 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L4스위치)에 이상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다만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L4 장비 안에 어떤 부분이 실제로 문제를 일으켰는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조금 더 면밀한 조사를 거쳐서 확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한다는 얘기다.
L4 스위치는 네트워크에서 주고받는 정보들을 어디로 보낼지 결정해 주는 역할을 하는 통신장비다. 여기서 트래픽이 막히면 인증 서버와 운영 서버 모두 접속을 할 수 없게 된다.
황정원 기자 garde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 '배달 온 피자 왜 이렇게 작지?' '빼먹기 수법' 폭로에 '충격'
- '마약' 로버트 할리, 뒤늦은 후회…'인생 무너져 매일 울었다'
- '친구와 싸우고 키우던 달팽이 튀겨버린 예비신랑…저는 어쩌죠?'
- DJ소다, '월 수입' 공개에 깜짝…“日 성추행 땐 사실 멘탈 나갔다”
- ''19금' 해외연수 갔냐?'…유흥주점女들과 숙소 향한 축협 조합원들
- '미인대회 출신 아내, 시부모와 싸우고 가출…이혼하고 싶어요'
- 이지혜 '무시당할까 봐 '샤넬백' 든다'더니…이젠 10대들도 명품 산다
- 블랙핑크 제니가 산 집, 떨어진 값이 50억?…10년 전 분양가 보니
- '회장님 롤렉스' 받는 오지환, 세금폭탄? 복잡해진 '셈법' 왜?
- '세금만 15억' 낸 일타강사처럼…'큰별쌤'도 못 피한 논란,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