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정부24' 임시 재개‥주민등본 등 발급 가능
[정오뉴스]
◀ 앵커 ▶
어제 시작된 초유의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로 국민들의 불편이 만 하루 넘도록 이어졌습니다.
일단 정부는 오늘 오전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를 임시 재개해, 주민등록등본 등의 민원서류 발급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혜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만 하루 이상 마비됐던 온라인 행정서비스 '정부24'가 오늘 오전 임시 재개됐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어제 여러 차례 시스템을 점검한 끝에 긍정적 결과가 도출됐다며, 국민이 실제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서비스 임시 재개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정부24'에 접속하면 주민등록 등·초본과 가족관계증명서 등 기존 발급 서류들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시·군·구청과 주민센터 등이 공유하는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 '새올'은 아직 복구가 진행 중입니다.
정부는 공무원들이 새올에 접속해 민원 서류를 발급할 때 거치는 '인증' 과정에 오류가 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증' 서버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 등을 원인으로 파악하고, 장비 교체 등을 통해 복구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늘 오전 전산망 마비 사태 관련 관계부처 영상회의를 열고, 국민들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조속한 서비스 정상화를 지시했습니다.
[한덕수/국무총리] "시스템 소급 입력 방법 등을 통해 행정 서류 미발급으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시고 세금 납부 관련 기관은 납부 계약을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연장토록 협조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행안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새올 복구작업에 공무원과 민간업체 인력 100여 명을 투입했습니다.
미국 출장 중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남은 일정을 취소하고 오늘 오후 조기 귀국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혜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이혜리 기자(hyerily@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1200/article/6544751_36170.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윤 대통령, APEC 일정 마치고 미국 샌프란서 출국
- 이낙연 "민주당, 이재명 사법 문제로 도덕적 감수성 퇴화"
- 온라인 민원서류 발급 '정부24' 임시 재개‥'먹통' 전산망은 현장점검 중
- 충남 서천 파출소장·공무원 음주운전 잇달아
- 경찰, 'SPC 계열 샤니 제빵공장 사망 사고' 대표이사 등 7명 검찰 송치
- "이준석 가는 길에 동참해달라"‥SNS로 신당 창당 지지자 모집
- 블랙핑크 로제, APEC 배우자 프로그램 등장‥정신건강 중요성 강조
- APBC 야구 대표팀, 오늘 대만전‥반드시 승리해야 결승행
- 용량 줄여 꼼수 인상‥"슈링크플레이션 실태조사"
- 이준석, 공천 개입 의혹 폭로 "尹, 특정 시장 공천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