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용 삼성 회장에 5년 구형 外[금주의 산업계 이슈]

유희석 기자 2023. 11. 18.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삼성그룹 불법 합병 및 회계 부정 관련 혐의 등 5년을 구형받으면서, 삼성을 향한 사법 리스크가 좀처럼 끝나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회장과 삼성 전·현직 임직원 및 회계법인 관계자 등에 대한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이 회장에 징역 5년, 벌금 5억원을 구형했다.

구 선대 회장은 국내 프로야구 창단 이후 예고도 없이 여러 차례 야구장을 찾아 경기를 관전하는 등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삼성 부당합병 의혹' 관련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11.17.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유희석 기자 =

검찰, 이재용 회장에 5년 구형…끝나지 않는 사법리스크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삼성그룹 불법 합병 및 회계 부정 관련 혐의 등 5년을 구형받으면서, 삼성을 향한 사법 리스크가 좀처럼 끝나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회장과 삼성 전·현직 임직원 및 회계법인 관계자 등에 대한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이 회장에 징역 5년, 벌금 5억원을 구형했다.

이 회장은 '국정농단 공모' 혐의로 지난 2017년 2월 재판에 넘겨져 실형을 확정받았다. 이후 이 회장은 지난해 7월29일 형기가 만료됐고, 같은 해 8월 정부의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했다. 그러나 이와 별개로 불법 합병 및 회계 부정 재판이 남아 3년 넘게 법원을 오가고 있다. 이 회장은 무죄를 주장하고 있지만, 유죄를 선고 받는다면 앞으로의 경영 활동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13일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3 신한은행 쏠 KBO 한국시리즈(KS)' 5차전 kt 위즈와 LG 트윈스의 경기에서 LG 트윈스가 6대2로 승리하며 통합 우승을 차지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2023.11.13. ks@newsis.com

LG, 29년 만의 우승에 '29% 할인' 진짜 쏜다

LG전자가 LG트윈스 한국시리즈 우승을 기념해 가전제품 할인 및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소비자들의 기대대로 29년 만의 우승 의미를 담아 특정 제품 '29%' 할인에 돌입한다.

LG는 럭키금성 시절이던 1990년 프로야구 원년 팀인 MBC 청룡을 인수해 LG 트윈스를 창단했다. 특히 고(故) 구본무 LG그룹 선대 회장은 재계 총수 중에서도 손꼽히는 야구광으로 통한다. 구 선대 회장은 국내 프로야구 창단 이후 예고도 없이 여러 차례 야구장을 찾아 경기를 관전하는 등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LG전자가 7일 2분기 실적(잠정 집계)을 발표했다.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9조 99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상승하며 2분기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89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7% 늘었다. 사진은 7일 서울 여의도 LG전자 본사의 LG 사기. 2023.07.07. chocrystal@newsis.com

"인화의 LG가 어쩌다가"…오너일가 상속분쟁 장기화할까

고(故) 구본무 선대 회장의 평생소원이었던 LG 트윈스 우승의 기쁨도 잠시, LG 오너일가는 다시 상속 재산을 둘러싼 재판에 들어갔다.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구 회장의 모친 김영식 여사, 여동생 구연경·연수씨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상속재판은 양측 입장이 달라 진실 공방이 불거지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 상속 재산을 둘러싼 분쟁은 구 선대 회장의 유지와 180도 다르게 이뤄지고 있다는 게 재계의 전반적인 평가다. 하범종 ㈜LG 경영지원부문장(사장)은 지난 16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린 상속 회복 청구 소송 2차 변론기일에서 증인으로 참석해, "구본무 회장의 생전 의지는 구광모 회장에게 경영 재산을 모두 물려주는 것이었다"는 답변을 일관되게 이어갔다.

[서울=뉴시스] 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에바(EVA)2'를 기반으로 만든 첫 스포츠실용차(SUV) 모델이자, 최고급 전기 SUV 모델인 'EQS SUV'. (사진=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2023.09.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벤츠, BMW, 아우디까지 총출동"…연말 '할인 대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BMW코리아, 아우디코리아 등 '독일 3인방'의 연말 자동차 할인 경쟁이 뜨겁다. 특히 지난해까지 7년 연속 수입차 업계 1위 자리를 차지하며 할인에 인색했던 벤츠마저 할인 경쟁에 합류해 눈길을 끈다.

업계는 특히 벤츠의 할인 공세를 이례적이라고 평하면서, BMW와 1위 경쟁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포석이라고 해석한다. 아울러 E클래스는 내년 초 신형이 나오는 만큼 벤츠가 미리 재고를 소진하려는 의도도 깔려 있다.

[서울=뉴시스]엔비디아가 차세대 HBM 'HBM3e'를 제공하는 최초의 GPU 'H200'를 내년 2분기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엔비디아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엔비디아 새 AI칩 출시…"삼성·SK하닉 실적개선 촉매"

인공지능(AI) 반도체 팹리스(설계 전문기업) 미국 엔비디아가 기존 모델보다 데이터 처리 성능이 2배가량 향상된 최신 AI 칩을 내년 2분기에 내놓는다. 이 칩에는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인 'HBM3E' 제품이 처음 탑재된다.

HBM은 메모리 시장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내년에는 특히 차세대 제품 양산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개선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뉴시스] 에어서울 항공기. (사진=에어서울) 2023.11.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후쿠오카 9만원"…겨울맞이 항공권 초저가 '경쟁'

겨울방학에 따른 항공 성수기를 앞두고 항공사들이 잇따라 할인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다.

제주항공은 직장인들의 연차 휴가 사용이 많은 연말 필리핀과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노선에서 항공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에어서울도 필리핀관광청과 보라카이 특가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일본정부관광국(JNTO)과 함께 일본 소도시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heesu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