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연준 점진주의·美경제 연착륙 기대에 상승
17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81포인트(0.01%) 오른 34,947.28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5.78포인트(0.13%) 상승한 4,514.02를,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1.81포인트(0.08%) 오른 14,125.48을 기록했습니다.
뉴욕증시는 3주 연속 주간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S&P500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한 주 동안 2% 이상 올랐고, 다우지수는 1.9%대 올랐습니다.
11월의 첫 3주 동안 증시가 계속해서 오름세를 기록하는 셈입니다.
'11월은 증시 강세'라는 계절적 공식이 들어맞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종가 기준으로 S&P500지수는 4거래일 연속 오르면서 지난 8월 30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나스닥지수 역시 종가 기준으로 지난 8월 1일 이후 최고치였습니다.
이 역시 4거래일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습니다.
이번주에 증시에 훈풍을 불어준 가장 큰 요인은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둔화된 점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 기대는 시장에서 사실상 사라졌습니다.
시장 참가자들은 연준이 금리 인하로 언제 방향을 전환하는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EMJ캐피털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에릭 잭슨은 "가끔 어떤 것이 급격히 바뀌었을 때 이를 그때 바로 인식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나는 지난 화요일에 큰 진전이 있었다고 생각하고, 상황이 바뀌었다고 생각한다"며 "연준은 향후 6년가량은 겨울잠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14일 발표된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로 증시의 기류가 바뀌었다는 주장입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이날 한때 4.4% 아래로 떨어지며 4.38% 부근에서 저점을 찍었는데 이는 9월 말 이후 약 두 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만큼 점진주의가 필요하다는 연준 인사의 발언도 나왔습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유럽은행총회에 참석해 "불확실성이 높고, 목표에 대한 위험이 더욱 균형을 보일 때 점진주의를 실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잔 콜린스 보스턴 연은 총재는 이날 인터뷰에서 "추가 긴축이 테이블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높은 인플레이션을 극복했다고 선언하기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향후 미국 경제가 어떻게 전개될지, 앞으로 인플레이션이 2%로 돌아갈 수 있을지 아직 확신할 수 없다고 진단했습니다.
세계적인 헤지펀드 투자자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어소시에이츠 최고경영자(CEO) 또한 미국 CNBC 방송에 출연해 미국의 부채가 더 큰 문제를 촉발할 수 있는 변곡점에 근접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미국 상무부는 미국의 지난 10월 신규주택 착공 실적이 전월대비 1.9%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장의 예상과 달리 미국의 신규 주택 착공 실적은 깜짝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여름 3년여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던 신규 주택 착공 건수는 지난달부터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래 주택 경기를 가늠하는 신규주택 착공 허가 건수도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종목별로는 의류업체 갭의 주가가 30% 이상 올랐다. 갭은 시장의 예상치보다 좋은 실적을 보고했습니다.
반면 실적이 부진했던 전기차 충전 시설 회사 차지포인트의 주가는 35% 이상 급락했습니다.
뉴욕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주가는 1%대 하락했습니다.
알리바바가 클라우드 컴퓨팅 비즈니스 분사를 철회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기술주는 엇갈린 흐름을 보였습니다.
아마존닷컴은 1%대 올랐고,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A는 1%대 하락했다. 엔비디아도 약간 하락했습니다.
종목 지수로 보면 에너지 관련지수가 2%대 올랐고, 금융, 산업, 소재, 유틸리티 관련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이에 반해 헬스, 부동산, 기술, 통신 관련 지수는 약간 내렸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오는 12월에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100.0%로 반영됐습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52포인트(3.63%) 하락한 13.80에 거래됐습니다.
#뉴욕증시#연준#경제#연착륙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대통령, 행정전산망 마비사태에 정부합동 TF 즉각 가동 지시
- 오늘(18일) 전국 영하권 추위...대설특보 속 광주·전남 최대 5cm 눈
- 고층 아파트서 초등생이 던진 돌에 맞아 70대 숨져
- '이걸 섞었더니' 말라리아 모기 살충효과 10배...이것의 정체는?
- 수능 듣기평가 시간 휴대전화 울려..휴대전화 주인은 감독관
- '이걸 섞었더니' 말라리아 모기 살충효과 10배...이것의 정체는?
- 尹대통령, 오늘 APEC 정상회의서 '공급망 협력' 연설...日총리와 좌담회
- 이스라엘-하마스 '사흘 휴전' 합의 근접 외신 보도 잇따라
- 독일, 헤즈볼라 지원 혐의로 이슬람 단체 54개 전격 압수수색..
- "피해 최소화 위해.." 하마스 땅굴에 사람 대신 개·로봇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