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리 잘 던졌고, 김휘집 자존심 세웠다…"대만 잡고 일본 다시 만나겠다", 대만전 선발 원태인 예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시 일본을 만난다면 더 열심히 보고 공략법을 생각하겠다."
한국은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일본과 예선 2차전 경기에서 1대2로 패배했다.
일본은 대만전 승리에 이어 2연승을 하면서 결승 진출을 확정하게 됐다.
류 감독은 "대만과 경기에서 꼭 이겨서 결승전에서 일본과 한 번 더 붙고 싶다"라며 "무득점 패배를 했다면 분위기가 가라 앉았을텐데 홈런을 쳐서 내일까지 이어가지 않을까 싶다"고 기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일본)=스포츠조선 이종서 기자] "다시 일본을 만난다면 더 열심히 보고 공략법을 생각하겠다."
한국은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일본과 예선 2차전 경기에서 1대2로 패배했다.
한국은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 이후 일본과 총 51경기를 치러 23승28패를 기록했다. 지난 항저우 아시안게임 슈퍼라운드에서는 2대0으로 승리했지만, 일본전 연승으로 이어가지는 못했다
하루 전인 16일 호주를 상대로 3대2 승리를 거둔 한국은 1승1패를 기록했다. 일본은 대만전 승리에 이어 2연승을 하면서 결승 진출을 확정하게 됐다.
한국은 18일 대만전에 올인을 해야한다. 대만은 일본에 패배하고 이날 호주를 잡아 1승1패를 기록했다. 사실상 준결승전이 성사됐다.
이날 한국 선발 투수 이의리는 초반 안타 세 방을 맞는 등 흔들렸지만, 실점을 하지 않으며 첫 테이프를 잘 끊었다. 3회 볼넷 두 개 등으로 만루 위기에 몰렸지만, 병살타로 1점만 내줬고, 4회에는 홈런을 맞았지만, 후속 타자를 모두 범타로 막았다
이의리는 6이닝 동안 6안타(1홈런) 3볼넷 3탈삼진 2실점을 기록하면서 퀄리티스타트를 했고 오원석(1이닝 무실점)과 최준용(1이닝 무실점)이 차례로 올라와 무실점으로 마운드를 지켰다.
마운드가 버텼지만, 타선이 상대 선발 투수 스미다 지히로를 공략하지 못했다. 3이닝 동안 퍼펙트로 마운드를 막는 등 7이닝 무실점을 기록했다. 8회 올라온 요코야마가 1이닝을 무실점으로 지킨 가운데 9회 다쿠치가 올라와 경기를 끝내려고 했다. 2사를 잡았지만, 마지막 순간 김휘집이 솔로 홈런을 때려냈다. 한국은 1대2로 추격에 나섰지만, 후속 점수가 나오지 않으며 패배했다.
경기를 마친 뒤 "이의리가 초반에 위기 있었지만 잘 넘어갔다. 사사구 3개 있었지만 잘 던졌다 생각했다. 타선에서는 초반에 찬스가 있었지만 연결이 안 된 부분이 아쉽다. 그래도 마지막에 김휘집이 홈런 쳐서 영봉패를 면했다. 경기를 잘했다"고 말했다.
류 감독은 이어 "선발투수 이의리가 6회까지 잘 막아줬다. 두 투수가 생각보다 잘 던졌다"라며 "상대 투수가 쉽게 볼을 던진다. 직구로 스트라이크 잡다가 변화구로 잡다가. 마지막 삼진 잡을 때 포크볼 떨어지게 좋다고 생각한다. 아주 훌륭한 선수다. 영상보다 더 좋은 거 같다. 볼을 쉽게 던지고 타자가 유리한 카운트에 변화구 던지고, 불리한 카운트에도 변화구 던지더라. 다음에 만날 기회있으면 공략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국은 18일 대만전 선발 투수로 원태인을 예고했다. 2019년 신인드래프트 1차지명으로 삼성에 입단한 원태인은 올 시즌 26경기에서 7승7패 평균자책점 3,24를 기록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중국전에 등판해 6이닝 3안타 무사4구 6탈삼진 무실점으로 호투를 펼쳤다.
류 감독은 "대만과 경기에서 꼭 이겨서 결승전에서 일본과 한 번 더 붙고 싶다"라며 "무득점 패배를 했다면 분위기가 가라 앉았을텐데 홈런을 쳐서 내일까지 이어가지 않을까 싶다"고 기대했다.
도쿄(일본)=이종서 기자 bellstop@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소라, 만삭인데 요가..“진통올 것 같아!” 비명
- ‘김지민♥’ 김준호, 이혼 언급 “우리도 대화를 안 했어야 했나” 씁쓸 (돌실포맨) [SC리뷰]
- 추신수♥하원미, 5500평 美 대저택 최초 공개 “화장실만 14개, 방마다 있어”
- 박규리, 뇌출혈 고백 “시신경 다쳐 눈 안 보여, 60kg까지 쪘다”
- 미노이 “친구가 세월호 피해자, 나도 죽을 수 있었다…원하는 일 해야겠다는 생각 들어”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