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떼야 하는데" 발동동…전산망 마비에 민원서류 중단

사공성근 기자 2023. 11. 17. 20: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지방자치 단체의 행정전산망에 오늘(17일)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서, 등본이나 인감증명서 같은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주민센터 민원서류 발급기에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업무가 시작된 오전 9시부터 전국의 지자체 주민센터와 구청에서 민원서류 발급이 멈췄습니다.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 서비스도 오후 2시부터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면서 사실상 온오프라인 민원서류 발급이 온종일 멈췄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국 지방자치 단체의 행정전산망에 오늘(17일)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서, 등본이나 인감증명서 같은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온라인으로 서류를 뽑을 수 있는 정부 사이트 역시 멈춰 섰습니다. 이 때문에 내일이 주말이라서 오늘 필요한 서류를 꼭 발급받아야 했던 사람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오늘 첫 소식 사공성근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주민센터 민원서류 발급기에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업무가 시작된 오전 9시부터 전국의 지자체 주민센터와 구청에서 민원서류 발급이 멈췄습니다.

전국 지자체에서 사용하는 행정전산망 '새올'의 사용자 인증 시스템에 오류가 생기면서 공무원들이 접속하지 못한 겁니다.

[주민센터 공무원 : 여기서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전입신고 이런 것들을 처리를 하는데, 지금 인증서 로그인 자체가 오류라고 하시더라고요.]

주민등록등본과 인감증명서 등 서류 발급이 중단됐고 전입신고와 같은 행정업무도 멈췄습니다.

꼭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지 못한 시민들은 발을 동동 굴러야 했습니다.

[주민센터 민원인 : 큰일 났다. 월요일 새벽 5시 반에 출국하는데. 토요일 날은 놀죠?]

[정혜숙/경기 성남시 : 인감증명이 필요해서 왔는데요. 수요일에 쓸 건데, 월요일 김장도 해야 하고 계속 바빠서 오늘 꼭 떼려고 그러거든요.]

서류를 발급받지 못해 준비하던 각종 계약에도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김현송/서울 관악구 : 자동차 매도용으로 본인 확인 사실서가 필요해서, 전세자금 때문에 지금 차량 매도하는 상황이어서 일단은 하루라도 빨리….]

답답한 마음에 창구로 찾아갔지만 뾰족한 해결책은 없었습니다.

[전산망 자체가 전국이 다 안돼요. 저희가 연락드릴 수 있게 전화번호 남겨주시면은….]

점심시간 전후로 잠시 시스템이 복구되는 듯했지만 다시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민원 업무가 끝나는 오후 6시까지 복구되지 않았습니다.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 서비스도 오후 2시부터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면서 사실상 온오프라인 민원서류 발급이 온종일 멈췄습니다.

(영상취재 : 제일·김세경·윤형, 영상편집 : 김준희, VJ : 김종갑·이준영)

▷ 인증 오류로 온오프 '민원 대란'…"해법 몰라 복구 못해"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7428292]

사공성근 기자 402@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