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5대 銀 주담대 변동금리 최고 연 6.56%…내 대출 전략은 어떻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10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보다 낮게 나오면서 이제는 미 연준의 금리 인하 시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시장금리 하락에도 불구하고 우리 은행들은 주택담보 대출금리를 또다시 올렸죠. 영끌들의 이자부담은 가중되고 , 은행은 은행대로 이자 장사로 손쉽게 돈 번다는 눈총을 사고 있습니다. 향후 금리는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게 될지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미국의 물가 상승 둔화로 시장금리가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내년 상반기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Q. 미국의 물가 동향과 시장의 대표적 금리인 10년물 국채 수익률도 앞으로 큰 폭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시나요?
Q. 미국의 시장금리가 이렇게 낮아지면 우리나라도 기준금리 인하나 시장금리 하락이 좀 앞당겨질 것으로 보십니까?
Q. 은행들이 지난 16일부터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또 올렸습니다. 은행 별로 얼마나 올랐는지 왜 이렇게 금리가 올랐습니까?
Q. 은행의 과도한 이자 이익에 대한 비판이 높고 사회공헌 압박도 강한데 대출금리 운용에서 은행이 성의를 보일 수 있는 여지는 있는 겁니까?
Q. 은행이 주담대 금리를 올렸지만 조만간 시장금리는 좀 떨어질 거란 전망도 있습니다. 대출을 받거나 예금을 해야 되는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합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원서류 발급 올스톱…정부24 서비스 전면 중단 '대혼란'
- 檢 '삼성 부당합병' 이재용에 징역 5년 구형
- [경제 이슈 콕! PICK코노미] 엔화 100엔 당 850원대로 초약세…日경제에 '독'? '득'?
- [단독] 동아 챔프, 전 제품 無보존제 포기…"리뉴얼 작업"
- WHO, '외로움' 세계 보건 위협 지정…"줄담배만큼 건강에 나빠"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인천 참여 결정…유정복 "주민 편의 차원"
- 수학 강사도 20분 '진땀'…수능 수학 22번 문항, 킬러문항?
- [단독] 비만주사 '삭센다' 남발 제동…"치과 공급 중단"
- 현정은 회장,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 사임…"지배구조 선진화"
- 尹 "한일 정부협의체 100% 복원" 기시다 "협력 전진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