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굳어가는 베스트11+일부 포지션 경쟁 구도…클린스만호, ‘풀’을 더 넓혀야 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전히 선수 '풀'은 넓지 않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년 아시안컵이다.
물론 클린스만 입장에서 월드컵 예선과 아시안컵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결과를 내야 한다.
클린스만 감독은 "월드컵 예선 명단은 23명만 등록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출전 명단에 포함되지 않아도 충분히 훈련을 통해 새 얼굴을 점검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박준범기자] 여전히 선수 ‘풀’은 넓지 않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년 아시안컵이다.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은 큰 무리 없이 통과할 전망이다. 최종 예선과 달리 2차 예선은 복병은 있겠으나 대표팀을 크게 위협할 팀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한다.
다만 클린스만 감독은 11월 명단을 23명으로 꾸렸다. 기존 24명에서 1명이 줄었다. 물론 클린스만 입장에서 월드컵 예선과 아시안컵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결과를 내야 한다. 그렇기에 최정예 자원으로 최상의 결과를 내겠다는 구상으로 보인다.
클린스만 감독은 “월드컵 예선 명단은 23명만 등록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출전 명단에 포함되지 않아도 충분히 훈련을 통해 새 얼굴을 점검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그럼에도 11월 명단에 새 얼굴은 한 명도 없었다.
축구는 ‘변수’가 많은 스포츠다. 갑작스럽게 부상이 찾아올 수 있다. 홍현석(KAA 헨트)의 경우만 봐도 경기 전날 훈련을 앞두고 이탈했다. 아시안컵 같은 대회에서는 빡빡한 일정은 물론 경고 누적과 퇴장에 따른 공백을 메울 수 있어야 한다. 플랜 B와 대체자 풀을 넓혀놓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
또 이미 베스트11과 명단에 포함되는 선수들은 정해져 있다는 인식을 강하게 받는다. 전 포지션이 그런 건 아니지만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생제르맹), 황희찬(울버햄턴), 이재성(마인츠) 등이 사실상 붙박이 자원이다. 1~2선에는 벤치 멤버들이 주전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틈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굳어진 경쟁 구도는 벤치 멤버와 대표팀에 왔다 갔다 하는 자원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수비진은 김민재(바이에른 뮌헨)를 중심으로 꾸려가고 있다. 클린스만 감독은 11월 명단에 중앙 수비수를 3명만 포함했다. 김민재와 정승현, 김영권(이하 울산 현대) 등이다. 홍현석 대체자로 꼽힌 박진섭이 중앙 수비수를 소화할 수 있으나, 홍현석의 이탈로 인한 발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3선 자원으로 분류됐을 가능성이 크다.
클린스만 감독은 여전히 K리그 관전 대신 해외 출장 업무 빈도가 높다. 그만큼 대체자 발탁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농후하다. 아시안컵은 무조건 결과를 증명하는 대회다. 그렇기에 새 얼굴을 점검하고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데 소극적인 클린스만 감독의 ‘의중’이 아쉽다.
beom2@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리틀 제니’ 느낌 물씬… 이동국 셋째딸 설아 물오른 미모
- ‘박지윤과 이혼’ 최동석, 의미심장한 글 “사람은 두려우면 말이 길어진다”
- 정태우, 대한항공 퇴사한 ♥장인희와 투 샷 “아내가 비행을 그만둬 좋은 점은..”
- 강남, 역대급 다이어트 대성공..♥이상화 “연예인 강남이다” 환호
- ‘돌싱글즈 3’ 변혜진, 16기 상철 폭로 “나 말고도 다른 여자들 만나.. 3다리였다”
- 진태현 “♥박시은과 결혼 앞두고 모든 인간관계 정리, 사회 친구들 없다”(‘작은테레비’)
- [단독]‘싱어게인3’ 김승미 빚투 논란 첨예한 대립 “피해금액 돌려받고 싶어” VS “상속포기,
- 통크게 현금으로 부동산 구매한 ★들, 제니·리사 → 임영웅·전지현[SS연예프리즘]
- 강민경 “대학 잘려서 고졸인데 별 탈 없어”..수험생 위로
- ‘키스신 1호’ 정운용, 15시간 심장 수술 받은 근황 “5일간 혼수상태.. 응급실만 6번” (특종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