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대엘리베이터 이사회 의장 사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한다.
현 회장은 17일 열린 현대엘리베이터 임시이사회에 참석해 "최근 사회전반에 기업 지배구조 선진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엘리베이터 또한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이사회 중심 경영이라는 핵심가치에 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저는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직 및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달 임시주총 새 이사진 구성 …차기 이사회 의장은 사외이사 중 선임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한다.
현 회장은 17일 열린 현대엘리베이터 임시이사회에 참석해 “최근 사회전반에 기업 지배구조 선진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엘리베이터 또한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이사회 중심 경영이라는 핵심가치에 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저는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직 및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현 회장이 이사회 의장직 사임 의사를 밝힘에 따라 현대엘리베이터는 다음 달 29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한다. 또, 후속 임시이사회를 열어 신임 이사회 의장을 선임하기로 했다. 현대엘리베이터측은 “현 회장의 이번 등기이사 및 이사회 의장직 사임 결정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경영을 강화하고자 하는 현 회장의 선제적 결단”이라며 “차기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외이사 중에서 선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이사회 운영정책 개편과 함께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배구조 고도화를 위해 사외이사 선정 프로세스도 개선한다. 성과와 연동된 사외이사 평가및 보상체계를 수립하고, 감사위원회 별도 지원조직을 설치할 예정이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환원정책도 새로 마련했다. 향후 당기순이익의 50% 이상 배당이나 자사주 소각 등을 통해 주주들에게 돌려주기로 한 것. 아울러 최저배당제를 시행해 수익률에 대한 장기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주주들에게 안정적인 배당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비경상 수익에 대해서도 별도의 배당, 자사주소각 등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지난 수개월간 현대그룹 지배구조 선진화 및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위해 시장과 주주, 전문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사회 운영 개선 및 주주환원 등을 포함한 기업지배구조개선 방안을 발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통해 ESG경영 체계를 확립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주주와 사회, 국가경제에 더욱 큰 기여를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나아가 앞으로는 현대엘리베이터가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든 가치의 중심은 사람"…현장 경영 나선 현정은, '인재 경영' 강조
- 20년 전 훌쩍 떠난 정주영 5남…현대家 현정은, 남편 정몽헌 특별 추모 나서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직접 고른 보양식…임직원 6300명에 복날 선물
- '성추행 누명' 피겨 이해인, 자격 일시회복…법원 "성추행 아냐"
- '李 선고' 대비 여론전 총력…"생중계 두렵나" vs "사법부 협박"
- 검찰 "명태균, '사건 관계인들 회유'로 도망 우려"
- 어두운 밤 외제차끼리 '쾅'…보험금 노린 운전자들, 발각된 이유는?
- [속보] 동덕여대 총장 "폭력사태에 엄중한 책임 물을 것"
- 음악회‧영화제‧전시회 '풍성'…서울시, 19일부터 '어린이 행복 주간' 운영
- 12일 오후 5시 25분 현재 환율 1407.5원… 6.5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