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참여 IPEF 14개국, 공동 광물 매장량 종합지도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등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 14개국이 광물매장량 종합지도 공동 작성 등 핵심 광물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특별 대화체를 가동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 등 14개국 회원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IPEF 정상회의에서 'IPEF 핵심 광물 대화체'(Critical Mineral Dialogue) 출범 합의가 이뤄졌다고 17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가자]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등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 14개국이 광물매장량 종합지도 공동 작성 등 핵심 광물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특별 대화체를 가동하기로 했다. 핵심 광물은 리튬, 니켈, 코발트처럼 이차전지를 비롯한 각종 첨단산업 제품에 들어가는 중요 광물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 등 14개국 회원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IPEF 정상회의에서 'IPEF 핵심 광물 대화체'(Critical Mineral Dialogue) 출범 합의가 이뤄졌다고 17일 밝혔다.
미중 전략 경쟁 와중에 핵심 광물 채굴과 정련 등 상류 산업에서 큰 역할을 하는 중국이 자국 의존도가 특히 높은 광물 제품을 무기화할 태세를 보여 안정적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
이에 IPEF 참여국 정상들은 공동 선언문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역내 협력과 공동 대응 의지를 지속해 강화해나가고, 혁신을 이끌어 시장 전반의 상업, 무역 및 투자 흐름을 증가시킬 것"이라며 "IPEF 핵심 광물 공급망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보다 긴밀한 협력을 조성해나가기 위해 핵심 광물 대화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참여국들은 공동으로 역내 '광물 매장량 종합지도'를 작성하는 등 핵심 광물 자원 매장 현황을 정밀하게 파악하고 핵심 광물 관련 무역 확대에 협력할 계획이다.
또 핵심 광물의 특정국 의존을 낮출 수 있는 주요 방안 중 하나인 광물 회수 및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참여국 간에 제공하는 방안도 목표로 제시됐다.
참여국 간 핵심 광물 상호 투자 증대를 위해서는 공공 및 민간 투자를 위한 안전장치를 구축하는 등 각국 투자 환경 투명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참여국들은 대화 출범 이후 분기별 실무 회의를 열고 우선 논의 분야를 선정한 뒤 연례 IPEF 장관급 회의에 진행 경과를 보고할 계획이다.
정상들의 이번 핵심 광물 대화체 출범 합의는 큰 틀에서 IPEF 내 공급망 협력 강화 노력의 일환이다.
IPEF 참여국들은 지난 5월 공급망 위기 발생 때 15일 안에 정부 간 고위급 협의체인 '위기 대응 네트워크'를 활용해 대체 공급처와 조달 방안을 마련하는 등 공동 대처 노력을 기울인다는 내용이 담긴 공급망 협정을 타결했다.
oskym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효주, 칼질하다 손 부상 병원行…조인성 "큰일났다"
- '나혼산' JMS 호텔서 촬영 논란…"정명석이 몹쓸 짓 한 곳"
- ‘이혼’ 박지윤 첫 심경 “변명하고 싶지 않아…지난날 잘못 반성”
- 'JTBC 뉴스룸' 안나경 아나운서, 10년 열애 끝 변호사와 결혼
- “전청조 사기 몰랐다”는 남현희…고소·고발 5건으로 늘어
- “페미니스트 영부인과 결별” SNS에 고백한 37세 칠레 대통령
- 한가인, 단발하고 첫촬영…"화면이 실물 못 담아"
- [영상]“쾌변에 좋은 자세? 진짜 효과 있네!”…女의사가 올린 틱톡 영상, 2600만뷰 화제
- 한석규, MBC 새드라마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주인공 확정 …안방극장 복귀
- 37명 성관계몰카+51번 성매매+마약=징역 3년…유명 리조트 2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