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점심 무렵 '첫눈'…제주 벌써 설국, 22㎝ 내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7일 오전 9시 전후 인천 백령도에서 첫눈이 관측됐다.
강수대가 점차 내륙과 가까워지고 있는데, 서울 등 수도권에는 오전 11시~오후 1시 사이에 올가을 첫눈이 내릴 전망이다.
이날 예상 적설량은 서울·인천·경기북부 1㎝ 내외, 서해5도 2~5㎝, 경기남부 1~3㎝, 강원산지 2~7㎝, 강원내륙 1~3㎝, 충북 2~7㎝, 충남 1~5㎝, 전북 2~7㎝, 광주·전남 1~5㎝,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1~5㎝, 경남 1~3㎝, 제주도 산지 5~10㎝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17일 오전 9시 전후 인천 백령도에서 첫눈이 관측됐다. 강수대가 점차 내륙과 가까워지고 있는데, 서울 등 수도권에는 오전 11시~오후 1시 사이에 올가을 첫눈이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9시 백령도와 서해 섬 지역, 서해안에 비나 눈이 관측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백령도의 첫눈은 지난해보다는 12일 빠르고, 평년보다는 하루 빠르게 관측됐다.
오전 9시30분 기준 내륙에서는 제주 산간과 강원 영동 북부에 눈이 내리고 있다.
적설량은 제주와 전북 무주에서 관측됐다. 제주에서는 삼각봉(오라이동)에서 21.9㎝가 쌓인 상태다. 무주의 눈은 오전 5~6시에 0.2㎝ 관측됐으나 해가 뜨면서 모두 녹았다. 적설량은 눈이 오는 데 그치지 않고 쌓이는 양을 말하기 때문에 눈이 녹는 속도가 더 빠를 경우 값이 줄어들 수 있다.
기상청은 서해 중부 해상의 강수 구름대가 시속 40㎞로 동진하고 있어서, 2시간 안에 서울 등 수도권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오전 10시 기준 제주 산지에는 대설 경보가 발령된 상태다. 충남 천안과 아산, 충북 청주·보은·괴산, 세종, 전북 진안·무주·장수·임실·순창·남원에는 대설 예비 특보가 발표됐다. 대설 경보는 24시간 신적설이 20㎝ 이상 예상될 때, 산지의 경우 24시간 신적설이 30㎝ 이상 예상될 때 발령된다.
이날 예상 적설량은 서울·인천·경기북부 1㎝ 내외, 서해5도 2~5㎝, 경기남부 1~3㎝, 강원산지 2~7㎝, 강원내륙 1~3㎝, 충북 2~7㎝, 충남 1~5㎝, 전북 2~7㎝, 광주·전남 1~5㎝,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1~5㎝, 경남 1~3㎝, 제주도 산지 5~10㎝ 등이다.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바람난 아내 따귀 때렸더니 '이혼 요구하며 문중 땅 절반 달라'네요"
- 故 송재림, 과거 '수능 수송 봉사' 미담 재조명…먹먹함 더했다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김병만, 전처 상습폭행에 "무혐의로 종결…30억 요구, 전 남편 아이 파양 조건"
- "집들이 온 내 친구 남편이 옷 벗겨 성추행…그사이 남편은 그녀와 스킨십"[영상]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
- 미성년 여친 코에 담뱃재 넣고 '딴 남자 안보기' 각서…20대남 징역4년
- 한혜진, 증명사진 찍는 모친에 "영정사진 아니냐, 그걸 왜 찍어" 눈물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결심 "딸 낳고 용기 생겨"
- 박은영 "3세 연하 남편 '쟨 항상 밥 차려' 부부 모임서 내 흉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