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K문학…정작 한국에선 “그게 누군데요?”
예스24 문학 판매 점유율 상반기 5% 불과
교보문고 판매 톱10서도 문학서적 단 3권
2023년 교보문고 상반기 종합베스트셀러 상위 1~20위에 한국 문학은 김호연의 ‘불편한 편의점1, 2’(4, 8위)과 최진영의 ‘구의 증명’(9위), ‘아버지의 해방일지’(13위) 3편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예스24 종합베스트셀러 상위 1~20위에서는 ‘불편한 편의점1, 2’(4, 6위), ‘아버지의 해방일지’(8위) 2편이었다. 독서량(연 4.5권·2021년 국민독서실태)이 계속 감소하는 상황에서 한국 문학을 독자들이 찾지 않고 있는 것이다. 올해 상반기 예스24의 문학 도서 분야 판매 점유율은 5.1%로 전년 동기 대비 14.7% 급감했다.
문학계에서는 국내 독자층이 계속 위축되는 상황에 우려를 제기한다. 한국 문학 작품이 국내에서 읽히지 않으면 작가들이 좋은 작품을 쓸 수 있는 자생적 기반이 사라진다는 지적이다. 정과리 문학평론가는 “지금 해외에서 주목받는 한국 작품들은 페미니즘(김혜순), 동성애(박상영), 엽기(정보라) 등 소재주의적인 측면이 강하다”며 “전세계에 ‘자포니즘’ 현상을 일으킨 일본 문학, 한류를 만든 K대중문화처럼 한국 문학만의 특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발전을 뒷받침할 국내 저변이 튼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단 관계자들은 한국 문학의 다양성이 약화되는 현상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평소에 문학을 읽는 독자층이 적다보니 국제적 문학상을 받은 작품이나, 미디어에 소개된 책들에만 관심이 집중된다는 것이다. 한강의 ‘작별하지 않는다’는 지난 9일 밤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이 발표된 뒤 하루 만에 전월 전체 판매량의 3배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tvN의 ‘유퀴즈 온 더 블록’ 등 인기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박준, 정유정 등의 작가들은 도서 판매량이 수십배 증가하기도 했다. 문학평론가 이광호 문학과지성사 대표는 “문학 향유층이 적으니 안그래도 적은 관심이 일부 도서에만 집중되는 것”이라며 “한국 문학에 두터운 독자층에 형성돼야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다”고 토로했다.
한국 문학과 대중의 괴리를 학교 문학교육의 탓으로 설명하는 의견도 제시됐다. 문학을 감상하게 하지 않고 시험 문제를 맞추는 데 집중하게 하는 교육 방식이 독자들을 문학에서 멀어지게 했다는 설명이다. 이광호 평론가는 “문학은 읽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인데 어린 시절부터 문학에서 의미와 정답을 찾는 교육을 받으니 (문학을) 어렵고 지루한 것으로 느끼게 된 것”이라며 “문학의 즐거움과 가치를 가르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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