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IDC'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췌장암 진단키트 글로벌 진출 모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5월 글로벌 항체신약연구원(Innovate Discovery Center, IDC)을 부산 강서구 명지지구에 완공 예정인 항체 바이오 의약품 전문 제약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췌장암 진단 키트 시장 진출을 모색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PAUF(췌관선암 과발현 인자)에 기반한 췌장암 진단키트를 체외진단의료기기로 글로벌 등록하고 시장 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췌장암 진단 키트 글로벌 등록
항체신약 PBP1510, 임상 1/2a 수행 중
내년 5월 글로벌 항체신약연구원(Innovate Discovery Center, IDC)을 부산 강서구 명지지구에 완공 예정인 항체 바이오 의약품 전문 제약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췌장암 진단 키트 시장 진출을 모색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부산 IDC는 췌장암 조기 치료를 타깃으로 신약을 개발할 계획이다. 췌장은 신체 깊숙한 곳에 있어 첨단 영상 장비로도 잘 발견되지 않고 발견되더라도 수개월 내에 사망하는 무서운 암 질환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13~16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메디카(MEDICA) 2023’에 참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장에서는 실험실 개발검사(LDT, Laboratory Developed Test) 서비스 기업을 비롯한 췌장암 진단기기 상용화를 위한 파트너링 미팅이 중점적으로 이뤄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PAUF(췌관선암 과발현 인자)에 기반한 췌장암 진단키트를 체외진단의료기기로 글로벌 등록하고 시장 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메디카는 국제 의료기기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혁신 기술이 한 자리에 모이는 의료기기 분야 최대 규모 행사로 올해도 전 세계 5000여 개 기업이 참가하고 8만여 명이 방문한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박람회에 참가한 것은 처음이다.
메디카 2023에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First-in-Class PAUF 검출 진단키트를 소개하고 글로벌 파트너를 찾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회사는 이번 행사에서 다양한 미팅을 통해 상용화를 위한 잠재적 파트너를 탐색했다. 실험실 개발검사(LDT)와 체외 진단 도구에 대한 규제 및 임상 활동 등을 협의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LDT 업체에 대한 미팅을 수개 진행했는데 이를 통해 시장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는 힌트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LDT는 클리아랩(CLIA Lab·미국실험실표준) 인증을 받은 실험실에서 FDA 인·허가 없이 진단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시장 출시를 가속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많이 활용된다.
회사는 시장을 세분화하여 싱가포르나 중국 등 몇몇 시장에 신속 론칭을 목표로 하되 최종적으로는 글로벌 등록을 진행해 라이센싱하는 방식으로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췌장암 진단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속도전을 펼친다는 전략이다.
췌장암을 정복하기 위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도전은 항체신약 PBP1510의 임상 1/2a상을 수행하며 PAUF를 검출해 췌장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바이오마커를 개발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진행 중이다. 췌장암 정복의 핵심은 PAUF 검출키트를 활용한 조기 진단으로 빠르게 발견하고 췌장암이 의심되면 퍼스트인클래스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을 통해 초기에 췌장암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회사가 그리는 췌장암 치료 생태계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조속히 진단키트를 상용화할 예정이고 순조로운 임상 진행으로 PBP1510 개발을 앞당길 계획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관계자는 “11월 셋째 주 목요일인 오늘은 아직 표적치료제가 존재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세계 췌장암의 날로 국내외 많은 병원에서 건강 강좌를 열고 췌장암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당사는 풀 밸류체인을 갖춘 항체신약 전문기업으로서 이번 행사장에서 만난 여러 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췌장암 정복의 첫 단추인 진단키트의 상용화를 빠르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