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경기동북권지사 “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K-water 경기동북권지사가 경기도 7개 지자체와 시민 190만명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고품질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관로 안전성 및 정수장 위생관리 강화, 물 인프라 확대 구축, 취약시설 보완 및 시설물 환경개선 등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어서다.
친환경 정수장 조성 및 신뢰 기반의 지역사회 협력 강화로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 경영을 실천 중인 K-water 경기동북권지사에 대해 알아봤다.
■ 중단 없는 수돗물 공급과 탄소중립 물관리 실현
용수 공급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광역상수도 비상연계 공급망을 구축해 추후 비상 상황 발생 시 양주 및 동두천 등지에 단수 없이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추가로 관로를 설치하지 않고 기존에 설치된 관을 통해 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또 시시각각 변하는 수용가 필요 수량에 맞춘 주파수(㎐) 조절을 통해 용수공급 자동제어가 가능한 고압 인버터를 신규 설치해 운영효율 향상을 위한 설비를 개선했으며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해 탄소배출량을 연간 200t 저감하는 등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있다.
■ 위생 관리 강화를 위한 혁신 여과장치 도입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세척 및 감시가 동시에 가능한 혁신적인 게이트밸브형(G·V형) 여과장치를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이 여과장치는 여과수 유출배관 내에 설치해 소형생물 등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으며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상시 관리와 유지보수의 어려움이 있는 일반 여과장치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 기술이다.
이 같은 우수한 효과를 인정받아 공동특허 출원으로 원천기술을 확보했으며 혁신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전국의 정수사업소 운영자들에게 다양한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향후 해외 판로 개척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 열린정수장 조성 및 친환경 프로그램 지원
지난 2020년 11월부터 유휴 수도부지를 어린이 숲밧줄 놀이터로 조성해 운영 중이며 올해는 이용 기관을 확대하고 이용 시간을 개선했다.
놀이시설 추가 설치와 휴게공간을 마련해 아이들이 더 유익하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특히 가정의 달과 가을을 맞아 추진한 정수장 견학 및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교육, ’나무‘와 ‘거미를’ 주제로 한 숲밧줄 활용 생태학습 프로그램 지원은 자라나는 아이들이 물과 자연의 중요성과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 전(全)생애주기를 아우르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ESG 경영 실천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 이후 지역아동센터 아동 등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자원 시설물을 견학하는 워터투어(6회) 진행이 지역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며 체육시설 등 인프라 공유 및 물나눔 캠페인 전개, 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활동 등 다방면으로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공감과 소통을 담은 실질적 나눔 실천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등 사회적 가치 창출과 ESG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활발한 활동으로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남양주시로부터 지역사회 발전 유공 표창을 받기도 했다.
인장환 지사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지역에 대한 사회적 책임 확대 등 사회적 가치 선순환 구축 및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대현 기자 lida@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한다…"주주가치 제고"
- 안양 정관장, 고졸 ‘최대어’ 박정웅 1순위 지명
- 민주당 경기도당 "이재명 판결, 사법살인"
- ‘최초 의혹 제기’ 김은혜, 이재명 집유에 “거짓은 진실 이길 수 없어”
- '충격 받은 범 야권’… 친문·조국당도 “야당 대표 정치 생명 끊을 정도였나”
- 국제사이버대 사회공헌혁신센터, 정신장애 풋볼팀 대상 지식공유 특강
- 이재명 대권 행보 ‘먹구름’...한동훈 "사법부 결정에 경의"
- 인천 부평구 아파트 분리수거장서 초등학생 폭행한 고교생 3명 검거
- 김동연, 이재명 1심 선고 관련 “사법부 판단, 매우 유감”
- 차량과 기둥 사이 끼인 60대 여성 숨져…전진 기어 넣고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