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10곳 중 7곳 "복수의결권주식 발행 계획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벤처기업 10곳 중 7곳은 향후 복수의결권주식을 발행할 계획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6일 벤처기업협회가 복수의결권주식 제도 시행에 맞춰 도입 의향과 도입 시 애로 파악을 위해 벤처기업 29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벤처기업의 70.8%는 "향후 복수의결권주식을 발행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행요건 충족', '주주 동의', '주식대금 납부' 등에 어려움 예상
[서울=뉴시스]이수정 기자 = 벤처기업 10곳 중 7곳은 향후 복수의결권주식을 발행할 계획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6일 벤처기업협회가 복수의결권주식 제도 시행에 맞춰 도입 의향과 도입 시 애로 파악을 위해 벤처기업 29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벤처기업의 70.8%는 "향후 복수의결권주식을 발행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복수의결권 주식제도는 비상장 벤처기업이 투자유치로 창업주의 의결권 비중이 30% 이하로 하락하는 경우 창업주에게 1주당 최대 10개의 의결권을 부여하는 제도다. 오는 17일 시행 예정이다. 도입시기 관련해서는 ▲구체적 계획 없음, 52.4% ▲향후 3년 이내, 30.1% ▲1년 이내, 13.1% 순으로 답했다. 시행 즉시 도입하겠다는 기업도 9개사로 4.4%를 차지했다.
복수의결권주식 발행 계획이 없는 이유로는 ▲투자 유치 미계획 44.7% ▲친인척 우호지분 충분 20.0% ▲주주 반대 및 발행주식의 3/4 동의 부담 1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복수의결권주식 발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발행요건 충족'이라는 응답이 31.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총주주 동의 29.4% ▲주식대금 납부 18.9% ▲보통주 전환 10.3% 등으로 나타났다.
비상장 벤처기업이 복수의결권주식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창업주이면서 누적 100억원, 마지막 50억원의 투자유치 요건을 갖춰야 하고, 마지막 투자에 의해 창업주의 지분율이 30% 미만으로 하락하거나 최대주주지위를 상실해야 한다.
또한 가중된 특별결의로 정관을 개정한 후, 가중된 특별결의로 복수의결권주식 신주를 발행하게 된다.
벤처기업협회는 내달 6일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협회 대회의실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복수의결권주식 제도 도입을 희망하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설명회를 개최하고, 제도 홍보와 함께 도입절차 및 요건 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예정이다. 정책설명회 주요내용 및 참가신청은 벤처기업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한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 회장은 "벤처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복수의결권주식 제도가 어렵게 도입된 만큼, 복수의결권 도입으로 경영권 위협 없이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해 글로벌 벤처에 도전하는 벤처기업이 많이 늘어나길 바란다"며 "협회도 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제도 도입을 위한 컨설팅 등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rystal@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