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통한 국제연대"‥애플 CEO 접견도
[정오뉴스]
◀ 앵커 ▶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샌프란스시코에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이 2박 4일간의 공식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성사 가능성이 큰 한중 정상회담에 이어, 한일 정상회담도 추진합니다.
현지에서 김민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조현동 주미대사의 환영을 받은 윤 대통령은 첫 번째 공식 일정으로 교민들을 만났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한미 양국은 도전과제에 대한 협력과 혁신, 그리고 포용을 통해서 국제사회와 연대해나가겠다는 메시지를‥"
윤 대통령은 이후 APEC 최고경영자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한 뒤 팀쿡 애플 CEO와 접견해 경제 협력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첫날 마지막 일정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하는 APEC 환영 리셉션에도 참석했습니다.
미국 시간으로 16일부터는 본격적인 APEC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합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북·러간 군사협력의 불법성을 국제 사회에 알리고 공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입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정상회의에도 참석합니다.
한중 정상회담도 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1년 만에 두 정상이 다시 마주 앉는다면 경제 협력이 화두가 될 전망입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중국과 호혜적 협력을 지속하면서 더 많은 교류의 기회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역할에 대한 논의도 오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일본 기시다 총리와도 만남을 이어 갑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 첨단 기술분야 협력을 주제로 좌담회에 함께 참석하고, 이와 별도로 정상회담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민찬 기자(mckim@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1200/article/6544081_36170.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속보] 윤석열 대통령 장모, 잔고증명 위조 징역 1년 확정
- "킬러문항 배제‥9월 모평 토대로 출제"
- "혁신 통한 국제연대"‥애플 CEO 접견도
- 미중, 군사채널 복원 합의‥대만·수출 통제 이견
- 학폭 의혹 광고계약 해지 배우 서예지‥법원 "광고주 배상 책임 없어"
- "이런 합참의장 청문회가 있었나" 野 의원들 퇴장 전 무슨 일이‥ [현장영상]
- 의문의 여성에 지구대 '긴장'‥눈짓 주고받더니 3초 만에 '확'
- [이 시각 세계] 아이스하키 스케이트 날에 선수 사망‥상대 선수 구속
- [와글와글] '기생충'이 실화로?‥백화점에 6개월 숨어 산 10대
- 김진표 국회의장 "이동관 탄핵안 철회 접수, 국회법 따른 적법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