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 3분기 변동종목 분석…애플·테슬라 팔고 美 물가채·인도ETF 새로 담았다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투자공사(KIC)가 지난 3분기 미국 주식시장에서 최근 헤지펀드의 러브콜을 받는 CRH와 미국 물가채에 투자하는 '슈와브 미국 TIPS(SCHP)', 인도 증시를 추종하는 ETF 등에 새로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온라인 주식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HOOD·11만8991주)와 스포츠 베팅업체 드래프트킹즈(DKNG·1만6431주)도 KIC의 신규 편입 종목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IC도 올 3분기 1169억원 대거 매수
[헤럴드경제=유혜림 기자] 한국투자공사(KIC)가 지난 3분기 미국 주식시장에서 최근 헤지펀드의 러브콜을 받는 CRH와 미국 물가채에 투자하는 ‘슈와브 미국 TIPS(SCHP)’, 인도 증시를 추종하는 ETF 등에 새로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주식은 일부 매도로 차익실현에 나섰으며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전문 기업 플러그파워 주식을 전량 매각했다.
16일 KIC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3F 보고서(Form 13F)에 따르면, 올 3분기(7~9월) KIC가 가장 많이 매입한 종목은 건축자재 업체인 CRH다. KIC는 이 회사 주식 161만2984주를 총 8940만달러(1169억원)에 신규 매입했다고 보고했다. 15일(현지시간) CRH 주가는 59.11달러로 KIC의 평균 매입가(55달러)를 웃도는 수준이다.
CRH는 ‘워런 버핏의 후계자’로 알려진 가치투자자 세스 클라먼의 바우포스트그룹이 올 2분기 포트폴리오에 신규 편입하면서 관심을 모았던 기업이다.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건축자재 업체인 CRH는 70%가 넘는 매출을 미국에서 올리고 있고, 상장주식을 런던에서 뉴욕증권거래소로 옮기고 있다. 미국 동종업체들과 비교해 싼 주식으로 부각돼 주요 헤지펀드가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KIC는 엔비디아와 구글 주식을 추가로 늘렸다. 엔비디아 주식은 9만2985주를 사들이면서 포트폴리오 비중은 2.49%에서 2.8%로 늘렸다. 구글의 '클래스 A'와 '클래스 C'는 각각 6만7533주, 29만4863주를 추가로 담았다. 엔비디아는 KIC가 보유한 전체 종목 중 4번째로 많은 금액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글의 클래스 A와 C가 나란히 5·6위를 기록했다.
올 3분기 포트폴리오에 새로 담은 주식들도 눈에 띈다. 찰스슈왑의 ‘슈왑 미국 물가채 ETF(SCHP)’와 블랙록의 ‘아이셰어즈 MSCI 인도 ETF(INDA)’ 등이 대표적이다. SCHP는 TIP와 함께 장단기 금리차 확대 국면에서 투자할 만한 미국 물가채 ETF로 거론된다. INDA는 미국에 상장된 인도 시장 대표 ETF로, 올해 강세를 달린다. KIC는 지역별 테마 ETF를 투자 비중을 관리하는 데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온라인 주식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HOOD·11만8991주)와 스포츠 베팅업체 드래프트킹즈(DKNG·1만6431주)도 KIC의 신규 편입 종목으로 이름을 올렸다. 최근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로빈후드의 지분 모두 처분한 행보와 상반된다.
로빈후드는 연준의 긴축 기조 속에서 주가 하락으로 사업에 어려움 겪었는데, 이번 지분 처분도 로빈후드의 경영난에 따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일각에선 로빈후드가 세계에서 3번째로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보유한 곳으로 알려진 만큼, 비트코인 현물 ETF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한편, KIC는 애플·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 주식은 일부 매도했다고 밝혔다. 아마존과 테슬라 주식도 각각 8만2862주, 5만9040주 매도해 차익 실현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유동성 위기에 처한 플러그파워주식은 전량(169만7992주) 매각했다.
fores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JTBC 뉴스룸' 안나경 아나운서, 10년 열애 끝 변호사와 결혼
- 염경환 "내가 연봉 80억?… 가짜 뉴스"
- [영상]“쾌변에 좋은 자세? 진짜 효과 있네!”…女의사가 올린 틱톡 영상, 2600만뷰 화제
- '이혼' 박지윤 “불륜 허위 사실 유포자 5명 고소”
- "깨보니 아빠가 없어요" 엉엉 운 9살 아이…"한국서 잘 살라"며 버린 아빠
- 전재산 사기 이수영 "결혼 전 빚 공개하니, 남편 연락두절"
- 남현희, '김영란법' 위반 신고 접수…체육회 이사 활동중 고가 물품 받아
- 매형 김민준도 나섰다…지드래곤 공개 응원
- 김선호, 신인남우상 수상… "감독·스태프 등 감사”
- “이선균 다리털 모자랐나”…국과수 ‘감정불가’ 판정에 경찰 진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