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의 거짓',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비롯해 6관왕의 영예 안아
역대급 경쟁속에서 결국 소울라이크 장르의 PC-콘솔게임 'P의 거짓'이 2023년을 빛낸 최고의 게임의 자리에 우뚝 섰다.
네오위즈 라운드8 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P의 거짓'은 15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스포츠조선-전자신문 공동 후원, 한국게임산업협회 주관) 시상식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상(대통령상·상금 1500만원)을 품에 안았다. 'P의 거짓'은 대상 외에도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 사운드, 그래픽 부문과 함께 우수개발자상(최지원 총괄 디렉터), 인기게임상까지 거머쥐며 무려 6관왕의 영광까지 차지했다. 역대 최다 수상 타이 기록이다.
'P의 거짓'은 이미 지난해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스컴 2022' 어워드에서 한국 게임 중 최초로 3관왕의 영예를 얻으며 큰 관심을 모은데 이어, 지난 9월 정식 출시 이후 한 달만에 100만장 이상의 타이틀 판매 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흥행성도 입증했다. '피노키오'라는 동화 IP를 활용하며 글로벌 인지도를 확보했으며 북미와 유럽, 일본 등에선 여전히 메이저 플랫폼이지만 국내 게임사들은 좀처럼 개발하지 않는 콘솔게임으로 만들어 세계 시장에 도전, K게임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고 또 다른 가능성을 열었다는 것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물론 도전에만 머물지 않고 기술창작상 3관왕에서 보듯 게임의 완성도를 크게 높이며 해외에서도 호평을 받았는데, 이번에 대상까지 거머쥐고 유저들이 뽑는 인기게임상까지 수상하며 국내외에서 모두 인정받는 수작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게 됐다. 1세대 게임사로 그동안 부침이 심했던 네오위즈는 'P의 거짓'으로 창립 후 처음으로 대상 수상작을 배출하는 영광과 동시에 재도약의 발판까지 마련하게 됐다.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에서 개발한 해양 어드벤처 및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는 'P의 거짓'과 치열한 경합을 펼친 끝에 최우수상(국무총리상·상금 1000만원)을 받았다. 2D 게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게 진입장벽을 낮췄지만, 콘텐츠의 재미와 깊이에선 결코 가볍지 않은 수작으로 평가 받았다. 특히 넥슨이라는 대기업에서 매출보다는 '재미' 그 자체에 포커스를 두고 인디게임과 같이 만들었음에도 어떤 대작들보다 글로벌 유저로부터 호평을 받는 등 게임의 본질과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다시 되돌아보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P의 거짓', '데이브 더 다이버'와 끝까지 선의의 경쟁을 펼쳤던 매드엔진의 '나이트 크로우',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등 3개 작품은 공동으로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나이트 크로우'는 언리얼 엔진5으로 기술력을 최대한 끌어올린 콘텐츠의 완성도로 올해 출시된 국산 게임 가운데 최고의 성과를 거뒀으며, 향후 진출할 글로벌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서브컬처 게임으로의 장르적 한계에도 불구,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한국 게임사의 개발력을 입증시켰다. 또 다양한 미디어 믹스를 통해 IP의 확장성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는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기술창작상 게임캐릭터 부문상까지 2관왕을 수상했다.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는 여전히 척박한 환경의 VR(가상현실) 게임 시장에 꾸준히 도전한 수작으로, 원작 IP의 재해석을 통해 기술력과 풍부한 콘텐츠가 겸비된 VR 게임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밖에 카카오게임즈는 사회공헌우수상을 받았으며, 인디게임상은 뉴코어게임즈의 '데블위딘: 삿갓', 굿 게임상은 올드 아이스의 '플로리스 다크니스'에 각각 돌아갔다.
이날 시상식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 스포츠조선 박진형 대표이사 발행인, 전자신문 강병준 대표이사, 지스타 조직위원회 위원장 겸 한국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회장,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게임물관리위원회 김규철 위원장 등을 비롯해 많은 게임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한편 게임대상에 이어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는 16일 개막,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부산=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2023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내역
구분=세부분야=훈격(부문)=수상작(수상자)=개발사(소속)
대상=-=대통령상=P의 거짓=네오위즈
최우수상=-=국무총리상=데이브 더 다이버=넥슨(민트로켓)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나이트 크로우=매드엔진
〃=-=〃=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기술창작상=게임기획/시나리오=스포츠조선 사장상=P의 거짓=네오위즈
〃=게임사운드=〃=P의 거짓=네오위즈
〃=게임그래픽=전자신문 사장상=P의 거짓=네오위즈
〃=게임캐릭터=〃=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사회공헌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카카오게임즈=-
공로상=-=〃=모인 대표=더게임스데일리
이스포츠발전상=-=〃=강성훈 이사=스피릿 제로
우수개발자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최지원 총괄 디렉터=네오위즈
인기게임상=-=〃=P의 거짓=네오위즈
인디게임상=-=〃=데블위딘: 삿갓=뉴코어게임즈
게임비즈니스혁신상=-=한국게임산업협회장상=신현승 대표=컴투스로카
스타트업 기업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파우게임즈=-
굿 게임상=-=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플로리스 다크니스=올드 아이스
◇대한민국 게임대상 역대 대상 수상작(2011년 이후)
연도=수상작=제작사=플랫폼
2011년=테라=블루홀스튜디오=온라인게임
2012년=블레이드&소울=엔씨소프트=온라인게임
2013년=아키에이지=엑스엘게임즈=온라인게임
2014년=블레이드=액션스퀘어=모바일게임
2015년=레이븐=넷마블에스티=모바일게임
2016년=HIT=넷게임즈=모바일게임
2017년=배틀그라운드=펍지주식회사=온라인게임
2018년=검은사막 모바일=펄어비스=모바일게임
2019년=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온라인게임
2020년=V4=넷게임즈=모바일게임
2021년=오딘: 발할라 라이징=라이온하트 스튜디오=온라인-모바일 크로스 플랫폼
2022년=던전앤파이터 모바일=네오플=모바일게임
2023년=P의 거짓=네오위즈=PC-콘솔게임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추신수♥하원미, 5500평 美 대저택 최초 공개 “화장실만 14개, 방마다 있어”
- “아이셋 다 아빠 달라, 빚 5천만원”..서장훈까지 울린 청소년 엄마 사연은?('고딩엄빠4')
- 이세창 “전세 사기→'묻지마 폭행' 당해...스트레스로 단기 기억 상실” ('금쪽상담소')[SC리뷰]
- 황정민 “목욕탕서 알몸 악수회”..천만 배우의 남모를 고충 고백 (짠한형)
- 16기 상철, 성범죄·美보잉사 재직 의혹에 분노 “악의적인 가짜뉴스”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