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두 사태’ 법정 가나···“첫 IPO 집단소송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실적 악화 가능성을 숨긴 채 상장을 추진해 주가 급락을 초래했다는 의혹을 받는 반도체 설계업체(팹리스) 파두(440110)가 집단소송에 직면했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15일 "올 2분기 매출이 사실상 제로(0)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감추고 지난 8월 7일 상장 절차를 강행한 파두 및 주관 증권사(NH투자증권(005940)·한국투자증권)를 상대로 증권 관련 집단 소송을 제기할 방침을 세우고 피해 주주 모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정적 수주 현황'은 거짓 기재”
금감원 “소명 요청 뒤 기다리는 중”
실적 악화 가능성을 숨긴 채 상장을 추진해 주가 급락을 초래했다는 의혹을 받는 반도체 설계업체(팹리스) 파두(440110)가 집단소송에 직면했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15일 “올 2분기 매출이 사실상 제로(0)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감추고 지난 8월 7일 상장 절차를 강행한 파두 및 주관 증권사(NH투자증권(005940)·한국투자증권)를 상대로 증권 관련 집단 소송을 제기할 방침을 세우고 피해 주주 모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파두가 2분기 매출이 5900만 원이라는 점을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 이전인 7월 초에는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IPO를 강행해 수만 명의 주주들에게 수백 억 원의 손해를 안겼을 것이라는 게 한누리 측 주장이다.
한누리는 “파두는 7월 중순 제출한 증권 정정신고서(투자 설명서) 및 첨부된 기업실사 보고서 등에 ‘동사 사업은 안정적인 수주 현황을 유지하고 있어 영업 활동이 악화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등을 적시했는데 사실과 다른 거짓 기재”라고 주장했다.
만약 집단 소송이 이뤄지면 2005년 증권 관련 집단 소송법이 시행된 이래 IPO와 관련한 최초의 소송이 될 예정이다. 집단 소송은 원고로 참여하지 않더라도 확정 판결이 나오면 대상자들에게 효력이 미친다. 지금까지 총 11건의 집단 소송이 제기된 적 있다.
한누리는 “자본시장법은 증권 신고서와 투자 설명서 중 중요 사항에 관해 거짓의 기재 또는 표시가 있거나 중요 사항이 기재 또는 표시되지 아니함으로써 증권의 취득자가 손해를 입은 경우 신고인과 인수인(주관 증권사) 등에게 그 손해에 관해 배상의 책임을 지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9일 파두는 지난 3분기 매출이 3억 2000만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97.6%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손실은 344억 원이었다. 2분기 매출 역시 5900만 원에 불과했고 영업손실은 152억 원으로 나타났다. 증권신고서 제출 당시 파두가 제시한 올해 추정 매출은 약 1203억 원인데,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 180억 원이라 사실이 알려지며 주가는 급락했다.
금융감독원은 논란이 커지자 증권신고서에 제시된 미래 실적의 추정 과정이 적절했는지 파두와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에 소명을 요청한 상태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관련 사안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요청한 뒤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남균 기자 south@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근후 연락 끊긴 아내…일하던 공장서 원단에 깔려 숨진채 발견
- “임신 5개월 은행원인데 마트 캐셔로 발령났어요” 하소연…누리꾼들 반응은
- '축구 스타' 네이마르도 슬퍼했다는 브라질 女인플루언서의 죽음, 도대체 왜
- 여주서 발견된 개 사체 100여구…범인 정체 보니 '경악'
- 故 설리 숨겨왔던 눈물의 고백…'예쁜 내 자신이 싫었다'
- '빈대 너무 싫어요'…출몰장소·횟수 집계 '빈대 맵' 만든 20대 직장인
- “남자 잡아먹어…XX할 때도 올라타' 카페 女사장 성희롱한 男손님
- 8000만원 '故구본무 롤렉스' 받는 오지환 '구광모 회장께 드리겠다'
- 가수 홍진영까지 띄웠는데…'홈쇼핑 당분간 부진' 전망 쏟아지는 이유
- '담배 피우며 수위 높은 '노출'까지'…'성인방송 BJ' 충격적인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