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어, HPC 및 클라우드 플랫폼 최신 버전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테어는 고성능 컴퓨팅(HPC) 및 클라우드 플랫폼 '알테어 HPC웍스'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알테어 HPC웍스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나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컴퓨팅 시스템 및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김우용 기자)알테어는 고성능 컴퓨팅(HPC) 및 클라우드 플랫폼 ‘알테어 HPC웍스’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알테어 HPC웍스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나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컴퓨팅 시스템 및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최신 버전은 워크로드 스케줄링과 HPC 모니터링, 클라우드 확장 등 작업 관리에 민첩성을 확보하고 비용 절감과 계산 성능 향상에 도움 되는 기능들로 업데이트됐다.
이번에 포함된 알테어 액세스는 대규모 HPC 시스템에 작업을 제출하고 모니터링하는 제품이다. 작업의 입력 데이터와 수행 이력 데이터를 마이닝하고 분석해 최적의 자원 할당을 스스로 예측할 수 있다. 사용될 메모리 용량이나 해당 작업이 언제 종료될지 예측하고 학습하는 AI 알고리즘을 탑재해 시스템과 작업 특성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강화됐다. HPC 작업 관리 솔루션 알테어 PBS 프로페셔널과 연동하면 실제 워크로드에서 10~15% 이상 작업 처리량을 높일 수 있다.
대규모 작업을 효율적으로 스케줄링 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알테어 리퀴드 스케줄링은 기존에 운용되는 다양한 스케줄링 시스템에 추가돼 작동한다. 다양한 클러스터 및 시스템 간의 효율적인 작업 분배 및 관리가 가능해져 슈퍼컴퓨터의 확장성을 높인다. 계산의 복잡성과 규모가 고도화되는 환경에서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빠른 응답 시간을 유지할 수 있다.
클라우드 사용자를 위한 기능도 강화했다. 알테어 나브옵스는 기업이 클라우드로 HPC 워크로드를 이전하면서, 해당 워크로드가 사용하는 클라우드 자원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자원을 확장할 수 있어 우선순위 높은 작업부터 처리하고 피크시간의 자원을 조절해 예산 관리에도 용이하다.
이외에도 HPC와 클라우드 환경을 한눈에 파악하기 쉬운 보고서를 제공해 관리자가 효율적인 자원 관리 및 전략적인 방향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데이터베이스를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연동해 AI 분석도 진행할 수 있다.
샘 마할링엄 알테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HPC 자원과 워크로드 관리, 워크플로우 최적화 등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과 경험을 선사해 조직이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우용 기자(yong2@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알테어, '하이퍼웍스 2023' 시뮬레이션 플랫폼 출시
- 알테어, 최적화 SW 기업 ‘옴니퀘스트’ 인수
- 알테어, ‘알테어 테크놀로지 컨퍼런스 코리아 2023’ 성료
- 알테어, MBSE 솔루션 ‘옴니브이’ 인수
- 지스타2024, 부산에 대작 게임 총출동...기대작 엿본다
- 배달앱 상생협의체 내일 개최...합의 성사될까
-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AI 기본법 연내 통과 희망"
- 카카오, 오픈채팅 151억 과징금 행정소송...'개인정보 정의' 쟁점
- 이석희 SK온 대표 "트럼프, IRA 급진적 개정 어려울 것"
- 유증 철회한 최윤범, 고려아연 이사회 의장직서 물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