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제이, AI 기반 음성 감정 인식 솔루션 2종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디제이가 인공지능(AI) 기반 음성 감정 인식 솔루션과 AI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감정인식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AI 기반 음성 감정 인식 솔루션은 전화 상담 중 고객의 감정 상태를 인식하고 분노 감정을 단계별로 분석한다.
AI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감정 솔루션은 음성데이터로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한 후 맞춤형 힐링 음악·영상·디퓨저 등을 추천해주는 솔루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먼저 AI 기반 음성 감정 인식 솔루션은 전화 상담 중 고객의 감정 상태를 인식하고 분노 감정을 단계별로 분석한다. 콜센터 상담사가 상담 과정 중 받는 정신적 고통을 관리자가 사전에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예방 솔루션이다. 인디제이에 따르면 해당 솔루션을 적용한 이후 상담원 만족도는 82.2점, 상담부서 관리자 만족도는 86.67점으로 각각 84.72%, 70.24% 높아졌다.
AI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감정 솔루션은 음성데이터로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한 후 맞춤형 힐링 음악·영상·디퓨저 등을 추천해주는 솔루션이다. AI로 사용자의 감정을 6단계로 분석하고 이를 우울증 정보에 따른 중립경증중증 세 단계로 나눈다. 이에 맞춰 지침·우울·차분·과잉·흥분이라는 다섯 상태의 다른 음악을 추천하는 것이다. 회사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 속도는 2.5초, 감정인식 정확도는 85%에 달한다.
정우주 인디제이 대표는 “AI 기술을 활용해 음악 서비스 외에도 고객상담센터, 정신 건강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솔루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AI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에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광주 의료·헬스케어산업 부문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조지윤 기자 george@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군대 간다’ 편지 남기고 돌연 사라진 수험생…실제로 입대 확인
- 한동훈 “배우자 사진 뿌린 적 없어”…이준석 “예상하고 준비한 모습”
- 이세창, 사기·이혼 충격에 기억상실 “아내도 못 알아봐…뇌 리셋”
- 홍준표, 이준석 겨냥해 “이번에 나가면 두 번째 가출…친북인사 데려가라”
- 실종 남성 추적하다…옥천 야산서 불탄 차량 속 백골시신 발견
- 온천 여탕서 목욕하다 체포된 40대 남성 “마음은 여자”
- 이스라엘군 방탄모에 ‘요리사 모자’ 덧씌운 이유
- 美 경비행기, 활주로 이탈해 현대 ‘소나타’와 충돌…사상자는? (영상)
- 장제원 “난 눈치 안 봐”…황보승희 “알량한 정치 계속하라”
- 29년 만의 우승 한풀이 한 LG ‘29% 할인’ 진짜 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