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하는 FA 시장 흔들어놓을 대어는? 함덕주-김재윤 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시리즈(KS)가 막을 내리고 스토브리그가 시작된 가운데 프리에이전트(FA) 시장을 향한 관심도 점차 달아오르고 있다.
KBO는 15일 올 시즌을 마치면서 FA 자격을 얻은 34명의 선수와 등급(A 8명·B 14명·C 12명)을 공시했다.
지난 시즌 후 FA 자격을 얻었으나 권리 행사를 유보했다.
올 시즌 국내투수들 중 최다승을 거두면서 'FA 재수'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O는 15일 올 시즌을 마치면서 FA 자격을 얻은 34명의 선수와 등급(A 8명·B 14명·C 12명)을 공시했다. FA 권리를 행사하려는 선수는 KBO의 공시 후 2일 안에 FA 신청서를 작성해 KBO 총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된 선수가 모든 구단과 자유롭게 협상할 수 있는 19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열린다.
이번 겨울 FA 자격을 얻는 선수들 중에는 불펜투수들이 눈에 띈다. 함덕주(28·LG 트윈스), 김재윤(33), 주권(28·이상 KT 위즈), 홍건희(31·두산 베어스) 등 정상급 불펜투수들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특히 KS에서 활약한 함덕주, 김재윤에게 쏠리는 관심이 크다.
좌완 함덕주는 팔꿈치 염증으로 정규시즌을 조기에 마감했지만, LG 이적 후 처음으로 시즌 두 자릿수 홀드(16개)를 따낸 뒤 KS에 복귀해 우승에 힘을 보탰다. 최근 부상 이력과 FA 등급에 따라 수요가 달라질 가능성은 있다.
우완 김재윤은 올 시즌 32세이브로 3년 연속 시즌 30세이브를 수확한 특급 마무리투수다. 올해 KS 3경기에선 평균자책점(ERA) 15.00(3이닝 5자책점)으로 고배를 마셨지만, 꾸준함에는 이견이 없다.
투수들 중에선 임찬규(31·LG)에게도 적잖은 이목이 쏠린다. 임찬규는 올 시즌 불펜에서 출발해 선발로 자리 잡았다. 30경기에서 14승3패, ERA 3.42로 선발진 구축에 애를 먹던 LG에 단비가 됐다. 지난 시즌 후 FA 자격을 얻었으나 권리 행사를 유보했다. 올 시즌 국내투수들 중 최다승을 거두면서 ‘FA 재수’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는다. 앞서 그는 FA 자격을 유지한 데 대해 “내가 말하지 않아도 (차명석) 단장님이 나를 먼저 찾으시지 않겠느냐”는 농담으로 성공적 ‘재수’였음을 스스로도 뽐낸 바 있다.
예년에 없던 비(非)FA 계약 사례가 늘면서 이번 겨울 FA 시장에는 이른바 ‘대어급’ 선수가 많지 않다는 분석도 따르지만, 타자들 중에도 굵직한 이름은 여럿 보인다. 특히 내야수로는 3연속시즌 20홈런을 친 1루수 양석환(32·두산), 센터라인에 서면서도 뛰어난 생산성을 보인 김선빈(34·KIA 타이거즈)과 안치홍(33·롯데 자이언츠)이 상당한 러브콜을 받을 만하다. 여기에 팀 내 야수 최고참으로 3할 타율(0.312)과 두 자릿수 홈런(17개)으로 두각을 드러낸 외야수 전준우(37·롯데) 역시 이번 FA 시장에서 눈길을 끄는 선수다.
김현세 기자 kkachi@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대호-이은지, 웨딩화보 공개…친구에서 커플로 과몰입주의 (학연)
- 다니엘 헤니♥루 쿠마가이, 결혼 후 첫 투샷…달콤 입맞춤 [DA★]
- 임형준, 재혼한 아내→첫 아이 생각에 눈물 왈칵 (라스)[TV종합]
- 신성♥박소영, 결혼 건너뛰고 쌍둥이 임신 기원…격한 응원 (신랑수업) [TV종합]
- 염경환 “아내와 별거설, 300억 매출…” 솔직하게 밝혔다 (김창옥쇼)
- 김병만 측 “전처 폭행 송치 사실무근, 생명보험 들어 충격…30억 요구” [전문]
- 함은정, 티아라 왕따 사건 재소환 속 “김광수 대표에 반항 후회” (돌싱포맨)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4번째 남친과 동거 중” 고백 (고딩엄빠5)
- 김나정, 마닐라서 긴급 요청 이유…“마약 투약 자수한다” [종합]
- 이민정·김지석, 7년차 부부된다…‘그래, 이혼하자’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