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 尹, 샌프란으로 출국…한중회담 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출국했다.
전례 없는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서 개최되는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내 경제 협력,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이번 APEC 외교로 윤 대통령은 글로벌 책임 외교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내경제·기후위기 협력 논의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건희 여사와 함께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 편으로 미국 순방길에 올랐다. 공항에는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필립 S.골드버그 주한미국 대사와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등이 나와 환송했다.
전례 없는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서 개최되는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내 경제 협력,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미국 주도 경제협의체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에서는 공급망 다변화 방안도 모색한다.
이번 APEC 외교로 윤 대통령은 글로벌 책임 외교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 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브리핑에서 "올해 하반기 7월 나토 정상회의, 9월 아세안 및 G20 정상회의, 그리고 유엔총회 참석을 통해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대한민국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해 왔다"며 "이번 APEC 정상회의 참석은 올해 숨 가쁘게 전개된 글로벌 책임 외교의 방점을 찍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각) 오전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동포 간담회를 갖고 모국과의 유대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같은 날 오후엔 APEC CEO 서밋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투자신고식을 가질 예정이다.
저녁에는 개최국 주최 APEC 환영 리셉션에 참석한 뒤,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활동하는 첨단기술 분야 한인 미래세대와의 대화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16일에는 APCE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이 열린다. '모두를 위한 회복력 있는 지속가능한 미래 창조'를 주제로 열리는 첫 세션에서 각국 정상들은 기후 위기와 에너지 전환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청정에너지로의 전환과 기후 위기 극복에 있어 우리나라의 기여, APEC 회원국들과의 연대 방안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윤 대토령은 두 번째 세션인 리트리트에 참석한다. APEC 정상회의의 특징이기도 한 리트리트 회의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세션이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글로벌 복합위기 속에서 다자무역체제의 복원, 역내 공급망 연계성 강화, 디지털 윤리 규범 정립을 위한 APEC의 협력 필요성과 대한민국의 역할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다자회의에서도 다수의 양자 회담이 열릴 전망이다. 특히 APEC 회의 기간 미중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된 만큼, 한중 정상회담도 잇달아 열릴 가능성 커 관심이 모아진다. 정상회담이 성사될 경우 한중 정상은 지난해 11월 '발리 회담' 이후 1년 만에 다시 마주하게 된다.
윤 대통령은 2박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18일 오후 귀국한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 집 가자" 길거리서 마주친 초등생 데려가려던 50대 덜미
- [겜별사] "한손으로 딱"…'발할라 서바이벌', 단순하지만 손맛 제대로 [지스타 2024]
- 민주 양부남 "이재명, '유죄' 나오면 사법살인"
- 리마스터되는 '워크래프트1·2'…블리자드, 올드팬에게 '선물보따리'
- 추경호 "사법부, 오늘 정의 바로 세우길 기대"
- 안내방송 '10분 전' 내보낸 시험장…수험생들 "오류 아니냐" 반발
- 11번가, 3분기 영업손실 전년比 55.0% 감소
- 웅진씽크빅 북스토리, 'CES AI 부문 최고 혁신상' 수상
- 풀무원, 3분기 누적 매출·영업익 역대 최대(종합)
- [겜별사] "우리 개발력 이 정도야" 하이브IM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 [지스타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