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영상을 봐라?"...오후의 나른함 즉각 날리는 법 10

지해미 2023. 11. 15. 12: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귀여운 고양이 영상 보기부터 좋아하는 향수 뿌리기까지...오후 나른함 날리는 즉각적인 방법
점심을 먹고 나서 책상에 앉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나른함이 몰려온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점심을 먹고 나서 책상에 앉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나른함이 몰려온다. 몸은 쳐지고 눈이 감긴다. 낮잠 한숨 잘 수 있으면 좋겠지만, 모두가 맘껏 쉴 수 있는 건 아니다.

연구에 의하면, 오후가 되어 기운이 없고 나른해지는 원인 중 첫 번째는 수면 부족이다. 그 다음으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 습관, 운동 부족, 나쁜 식습관이 뒤를 이었다. 지루한 활동을 끝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라는 답도 있었고, 너무 긴 회의 때문이라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를 이겨내기 위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해결 방법은 커피와 산책이다. 단 음식을 먹는 사람도 있고, 세수를 하는 사람도 있으며, 크게 음악을 듣는 사람도 있다.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든 오후의 나른함,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영국 일간지 '더선(The Sun)'이 소개했다.

1. 귀여운 고양이 영상 보기

이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귀여운 고양이가 나오는 동영상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기운이 날 수 있다. 미국 인디애나대 연구진이 약 7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양이 영상을 보면 기분이 좋아질 뿐 아니라,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철분이 풍부한 간식 먹기

철분은 우리 몸의 근육과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한다. 철분이 부족하면 신체 조직에 산소가 훨씬 적게 공급돼 몸을 유지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한다. 그렇게 되면 피로감을 자주 느끼게 되고 집중력저하, 불안, 초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말린 과일이나 호박씨, 다크초콜릿 등 매일 철분이 풍부한 간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3. 껌 씹기

껌을 씹는 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생리학 및 행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껌을 씹으면 뇌로 가는 혈류가 증가해 주의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컬러링북

컬러링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컬러링을 하는 동안에는 집중력을 강화하는 전두엽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마치 두뇌 운동을 하는 것과 같다. 노란색이나 주황색과 같은 특정 색 또한 에너지를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얼음물 목욕, 찬물 샤워

전문가들은 찬물 샤워가 면역력을 높이고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킨다고 말한다.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기분을 좋아지게 한다고도 알려져 있다. 2008년 한 연구에서는 매일 찬물 샤워를 하면 우울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좋아하는 음악으로 재생목록 만들어두기

음악은 기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짧은 시간에도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다. 좋아하는 노래를 듣는 것만으로도 뇌파에 변화가 일어나고 인지 능력이 향상된다. 영국 사운드테라피학회의 연구의 의하면, 단 9분 동안 음악을 들은 후 피험자들의 65%가 더 행복해졌다고 느꼈으며 더 많이 웃었다고 답했다. 또한, 89%가 에너지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82%가 자신의 삶을 더 잘 통제할 수 있을 것처럼 느꼈다고 말했다.

7. 불 켜기

기운이 쳐지면 집안의 조명을 밝게 해보자. 밝은 빛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정신을 더욱 또렷하게 하고 활기를 준다. 5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들은 밝은 빛에 노출된 후 정신이 더 또렷해지고 에너지가 넘친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밖으로 나가 햇빛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피로는 비타민 D 결핍의 주요 증상 중 하나다.

8. 좋아하는 향수 뿌리기

특정 에센셜 오일이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피로를 완화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많다. 가령, 페퍼민트 오일은 피로를 예방하고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유칼립투스는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 냄새를 직접 맡거나, 에센셜 오일이 들어있는 향수를 뿌리거나, 샴푸에 몇 방울 더해 사용해보자.

9. 친구에게 전화하기

좋아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면 도파민과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고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져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실제로 사회적 고립은 많은 부분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너무 오랫동안 홀로 있는 게 담배를 하루 최대 15개비 피우는 것과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10. 생강차 마시기

생강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오후의 나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강차를 마실 때에는 첨가당을 넣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지해미 기자 (pcraem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