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클러스터 용인·오산, 서울 인접 구리토평 등 8만호 신규택지 지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도심과 인접한 구리토평2, 반도체 클러스터 인근의 오산세교3·용인이동 등 수도권에 6만 5500호 주택이 들어설 택지가 조성된다.
청주분평2는 청주오송의 산업단지 신설, 반도체 공장 증설 등 일자리와 함께 청주시 인구 증가세로 주택수요가 풍부하며, 제주화북2는 제주 인구가 최근 10년간 15%나 증가한 것에 비해 공공주택 공급이 적고, 주거·상업기능이 발달한 제주 서부권에 비해 지구가 속한 동부권은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계획적인 택지 개발이 필요한 지역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도심과 인접한 구리토평2, 반도체 클러스터 인근의 오산세교3·용인이동 등 수도권에 6만 5500호 주택이 들어설 택지가 조성된다. 청주분평과 제주화북에도 개발과 이주 수요를 충당할 신규택지가 지정된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5개 지구 8만호 규모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다.
이 중 6만 5500호가 수도권으로,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반도체 클러스터 배후 도시 역할을 할 3곳이 지정됐다.
서울 동부에 인접한 '구리토평2'는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수택동, 아천동, 토평동 일원 292만㎡(88만평)으로, 1만8500호가 들어선다. 남측에 한강, 서측 아차산이 위치하고 있어 한강 조망이 뛰어난데다 강변북로·세종포천고속도로·수도권제1순환도로가 인접해 교통 여건도 좋다. 장자호수공원역(별내선 연장, 2024년 개통 예정)이 북측 350m 거리에 위치한다.
'오산세교3'은 화성·용인·평택 반도체 클러스터 중심부에 위치하고 2025년 KTX 개통과 GTX-C 공약사항 등 철도교통을 기반으로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오산은 세교3지구 개발을 통해 세교1·2지구까지 자족도시 기능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연접한 지역에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복합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해 세교1·2지구를 통합한 '자족형 커넥트 시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용인이동'은 지난 3월 발표한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에 접하여 첨단 IT 인재들의 배후주거지 공급이 필요한 지역이다.
용인 첨단반도체 국가산단, 용인테크노밸리(1·2차)가 인접하고 동측으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14.5㎞)가 입지하고 있다. 용인이동지구는 거주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생활인프라와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첨단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하여 '직주락 하이테크 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다.
비수도권에서는 일자리와 인구가 증가세이고 오랫동안 공공주택 공급이 적었던 청주분평2(0.9만호)·제주화북2(0.55만호) 등 2개 지구 1만 4500호를 선정했다. 청주분평2는 청주오송의 산업단지 신설, 반도체 공장 증설 등 일자리와 함께 청주시 인구 증가세로 주택수요가 풍부하며, 제주화북2는 제주 인구가 최근 10년간 15%나 증가한 것에 비해 공공주택 공급이 적고, 주거·상업기능이 발달한 제주 서부권에 비해 지구가 속한 동부권은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계획적인 택지 개발이 필요한 지역이다.
이번 발표한 신규택지는 2025년 상반기까지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2026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7년 상반기에 최초 사전청약 및 주택사업계획 승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신규택지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 발표한 후보지다. 이미 발표 물량을 포함한 전체 공급 물량은 총 16만 5000호다. 국토부는 내년에도 광역교통망이 양호한 지역에 신규택지를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김오진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공공택지 공급으로 수요가 있는 곳에 양질의 주택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하여 국민 주거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보경 기자 okmu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이데이터 상반기 매출 1兆 돌파…핀테크·IT 적자 큰 폭 개선
- 獨 콘티넨탈, 수천명 구조조정…“미래차 수익성 확보 더뎌 결단”
- 역대 최다 유니콘, 절반이 적자 허덕
- 에이치시티, 보훈부 제대군인 고용 기업 인증
- 강점희 고양일산가구조합 이사장 “가구단지로 가구메카 부활할 것”
- 요리사 모자 쓴 병사들?...이스라엘군은 왜 '미츠네펫'을 썼나
- 이지네트웍스, 미국 풀러턴市와 실내공기 질 개선 업무협약 체결
- [K-Awards & Si-Tech Innovation Award 2023]올해의 웹서비스, 아이티이지·상상이음 통합대상 수상
- [포토닉스 코리아 2023]ETRI 호남권연구센터, 광융합분야 최신 연구결과물 선보여
- '두리안 사랑'에 빠진 中, 베트남 농가들 커피나무 갈아엎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