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CEO "아이폰 검색 수익 36% 애플에 지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최고경영자) 겸 모회사 알파벳 CEO가 애플 기기에서 구글이 사파리 브라우저 검색 광고로 벌어들인 수익의 36%를 애플에 지급한다는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고 측 변호사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최대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에는 구글 검색 수익의 16%를 지급하는 것이 맞느냐고 묻자 피차이 CEO는 수익 일부를 지급하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배분 비율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최고경영자) 겸 모회사 알파벳 CEO가 애플 기기에서 구글이 사파리 브라우저 검색 광고로 벌어들인 수익의 36%를 애플에 지급한다는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과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피차이 CEO는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방법원에서 열린 반독점 소송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런 내용이 맞느냐는 원고(에픽게임즈) 측 변호사의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전날 시카고대 부스 경영대학원의 케빈 머피 교수는 워싱턴DC 연방법원에서 열린 법무부의 반독점 소송 재판에 구글 측 증인으로 나와 이 회사의 기밀로 다뤄져온 해당 내용을 실수로 언급했다.
구글과 애플은 2002년부터 제휴를 맺고 구글을 아이폰 등 애플 기기 사파리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사용하고 있다. 구글이 이를 유지하기 위해 검색광고 수익의 36%를 애플에 지급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피차이 CEO는 이날 애플에 지급한 연간 수익 배분액이 얼마인지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구글이 2021년 수익 배분금으로 책정한 263억달러(약 34조3600억원) 중 대부분을 애플이 가져갔다고 밝혔다.
원고 측 변호사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최대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에는 구글 검색 수익의 16%를 지급하는 것이 맞느냐고 묻자 피차이 CEO는 수익 일부를 지급하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배분 비율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구글과 애플, 구글과 삼성 간의 거래를 비교하는 것은 "사과와 오렌지 같다"고 말했다. 비교하기 어려운 두 대상을 견주는 것은 맞지 않다는 뜻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구글이 삼성에 지급하는 돈은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안드로이드의 경우 우리는 삼성 같은 파트너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재판에서 제임스 콜로투로스 구글 부사장은 구글이 삼성 모바일 기기에 자사의 검색엔진과 플레이스토어를 기본으로 탑재하기 위해 삼성에 4년간 80억달러(약 10조6360억원)를 지불하는 내용의 계약을 맺었다고 증언했다.
구글과 애플, 삼성은 이런 수익 배분 계약 조건을 재판에서 비공개로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재판을 맡은 제임스 도나토 연방판사는 공개될 수 있는 내용으로 판단했다.
한편, 이날 재판은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 제작사 에픽게임즈가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반독점 소송을 배심원단이 심리하는 자리였다. 구글은 게임 이용자들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자사의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거래액의 약 15∼30%를 수수료로 받아왔다. 에픽게임즈가 이를 우회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자 포트나이트를 자사의 앱스토어에서 퇴출했고, 이에 반발한 에픽게임즈는 구글이 인앱 결제 시스템만을 이용하도록 강제해 시장 지배적인 지위를 남용했다며 구글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김나인기자 silkni@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0대 대리기사 몰던 전기차, 벽 뚫고 술집 돌진…3명 병원행
- 박지현, ‘여성 혐오 범죄 근절’ 외친 후…젠더 갈등 폭발 “男이 잠재적 가해자?”
- 이혼소송 중 남편 명의 집 찾아간 60대女…`주거침입` 벌금 300만원
- 만취男 `날아차기`로 중학생 무차별 폭행…아수라장 된 지하철
- "옆에 노인 앉혀? 환불해줘" 양주 고깃집 모녀 `벌금+배상금` 총2400만원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