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국에 SM-6 미사일 판매 승인…北공격 대응 용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위사업청이 북한 미사일 요격을 위해 구매를 추진 중인 'SM-6' 요격미사일에 대해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판매 승인 결정을 내렸다.
미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이날 국무부가 한국에 6억5000만 달러(약 8534억원) 규모의 SM-6 요격미사일과 제반 장비를 판매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한국 정부는 SM-6 요격미사일 38대와 제반 장비, 지원 프로그램 등을 구입하겠다고 미국에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중거리 탄도미사일 격추에 활용 전망
![[서울=뉴시스]방위사업청이 북한 미사일 요격을 위해 구매를 요청한 'SM-6' 요격미사일에 대해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판매 승인 결정을 내렸다. 사진은 지난 3월30일 미 이지스함인 이노우예함에서 발사되는 SM-6 함대공 미사일. (사진=미 해군 홈페이지 캡처) 2023.11.15](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311/15/newsis/20231115073412773huqi.jpg)
[워싱턴=뉴시스] 이윤희 특파원 = 방위사업청이 북한 미사일 요격을 위해 구매를 추진 중인 'SM-6' 요격미사일에 대해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판매 승인 결정을 내렸다.
미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이날 국무부가 한국에 6억5000만 달러(약 8534억원) 규모의 SM-6 요격미사일과 제반 장비를 판매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DSCA는 관련 내용을 미 의회에 전달했고, 미 의회가 승인할 경우 판매가 최종 승인된다.
앞서 한국 정부는 SM-6 요격미사일 38대와 제반 장비, 지원 프로그램 등을 구입하겠다고 미국에 요청했다.
해당 미사일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격추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 해군은 지난 3월 태평양 해상의 이지스함인 이노우예(DDG 118)함에서 SM-6 요격미사일 2발을 발사해 하와이 태평양미사일연습시설에서 쏜 중거리탄도미사일을 비행하강단계에서 요격하는 시험에 성공했다.
SM-6 요격미사일은 항공기와 함정 등의 경우 최대 370㎞ 떨어진 표적을 타격할 수 있고 탄도미사일 최대 요격 고도는 35㎞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은 차기 이지스함(KDX-Ⅲ) 3척에 SM-6 요격미사일을 탑재할 것으로 전망된다.
DSCA는 "이번 매각 제안은 인도태평양지역의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발전의 원동력인 주요 동맹의 안보를 강화함으로써 미국의 외교정책 및 안보 목적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와 미래 위협에 대응하는 한국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미국과 동맹국들의 상호운용성도 더 강화할 것"이라며 "한국은 이러한 물품을 군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무기 판매가 역내 군사균형을 변화시키거나 미국의 국방태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ympath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남역 걷다 번호 따였대" 권상우, 180㎝ 훈남 아들 자랑
- 꽈추형 홍성우 "박나래가 주사 이모 소개…날 속일 이유 없지 않나"
- 함소원♥진화, 재결합 꿈꿨는데…시어머니 "당장 중국으로 와"
- [초점]광고 1순위…200억 탈세 차은우의 배신
- 김대호, MBC 입사 3년 만에 사직서…"출근하기 싫어 남미로 도망"
- 이현이, 두쫀쿠 열풍 탑승…"1만4900원짜리 하나 구했다"
- 1시간에 2만원…청년들 '하객 알바' 몰리는 이유[출동!인턴]
- 옥천서 얼어붙은 강 건너다 물에 빠진 60대 숨져
- 김지민母 "열 받아서 못 하겠네"…김준호 당황
- '시각장애 4급 판정' 송승환 "치료 방법 없어…하루 펑펑 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