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급등·빗썸 IPO 소식에 관련주 들썩
안중현 기자 2023. 11. 15. 03:02
비트코인 가격 상승과 가상 화폐 거래소 빗썸의 기업공개(IPO) 추진 소식이 호재로 작용하며 가상 화폐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14일 코스닥시장에서 티사이언티픽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7.5% 급등한 1841원으로 마감했다. 최근 일주일 상승률은 26.1%에 달한다. 이 회사는 올해 상반기 말 현재 빗썸 운영사인 빗썸코리아 지분 7.2%를 보유하고 있어 가상 화폐 관련주로 분류된다. 티사이언티픽 지분 19.9%를 보유한 위지트도 최근 일주일 새 27.9% 올랐다. 또 가상 화폐 거래소 지분을 보유한 우리기술투자(16.7%)와 한일진공(18.7%) 등의 주가도 급등세를 나타냈다.
가상 화폐 관련주 급등의 배경으로는 우선 최근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가 꼽힌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주 3만7000달러를 넘어서는 등 최근 한 달 새 30% 이상 급등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되면 기관 투자자의 자금이 들어와 비트코인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예상 때문이다.
빗썸이 IPO를 추진한다는 소식도 호재로 작용했다. 빗썸코리아는 지난달 말 삼성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했다. 2025년 하반기 상장이 목표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선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6개 부산기업 ‘CES 혁신상’ 받는다…역대 최다
- 700명 구한 ‘타이태닉 영웅’의 회중시계, 27억원에 팔렸다
- CJ, 허민회 지주사 대표 선임... 그룹 최초 90년대생 CEO 발탁
- 서울에 글로벌 e스포츠 전문가 모인다… 29일 국제 학술대회 개최
- ‘부산콘텐츠비즈타운’ 21일 문 연다
- “남편 유전자 아까워”…띠 별로 아이 낳고 싶다는 9남매 엄마
- [단독] 음주운전한 강남경찰서 강력계 간부, 직위해제
- [쫌아는기자들] 어반베이스와 하진우, 망한 스타트업 창업자는 연대책임?
- 삐약이 ‘신유빈’ 이름 딴 특등급 당진쌀 출시
- 佛 드골 장군 미공개 유품, 내달 파리 경매에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