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이었다가 갑자기 홍수…伊, 아프리카와 비슷해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북부의 극심한 가뭄이 지난 20년간 두 배로 증가해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북동부 10개국의 기후와 점점 더 비슷해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4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물·위생 관련 국제단체 워터에이드(WaterAid)와 영국 카디프대학, 브리스톨대학이 발표한 기후자료를 분석한 결과, 과거 가뭄이 잦았던 지역은 극심한 기후 변화로 이제는 홍수가 잦아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북부, 지난 20여년 동안 가뭄 횟수 2배↑
연구 저자 “고장난 기후가 위험 예측 어렵게 한다”
[서울=뉴시스] 김하은 인턴 기자 = 이탈리아 북부의 극심한 가뭄이 지난 20년간 두 배로 증가해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북동부 10개국의 기후와 점점 더 비슷해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4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물·위생 관련 국제단체 워터에이드(WaterAid)와 영국 카디프대학, 브리스톨대학이 발표한 기후자료를 분석한 결과, 과거 가뭄이 잦았던 지역은 극심한 기후 변화로 이제는 홍수가 잦아지고 있다. 반면 역사적으로 홍수가 잦았던 지역에서는 최근 가뭄이 잦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 이후 극심한 가뭄 겪다가 갑작스런 폭우로 홍수 발생
해당 연구는 파키스탄, 에티오피아, 우간다, 부르키나파소, 가나, 모잠비크 6개국에 걸쳐 지난 41년 동안 홍수와 가뭄의 위험 빈도와 크기를 조사했다. 이탈리아는 유럽의 비교 대상국으로 조사에 포함됐다.
이처럼 가뭄을 겪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은 북부 이탈리아가 겪고 있는 상황과 같다. 연구에 따르면 두 지역 모두 2000년 이후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횟수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두 지역에는 가끔 홍수를 일으킬 정도로 비가 많이 내리며 가뭄이 멈추기도 한다. 올해 여름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주에서는 폭우로 홍수가 일어난 바 있다. 이를 두고 연구자들은 ‘기후 위험의 반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최빈국, 기후 변화 대응 어려워…"위험 예측 힘들어져"
지난해 파키스탄 남동부 바딘 지역에 있는 바칼 빌 마을은 지역의 3분의 2를 집어삼킨 홍수로 황폐해졌다.
어릴 때부터 이 마을에 살았던 소니 빌(83)은 과거 이 지역이 농업으로 번창했지만 지난해 발생한 홍수로 마을이 파괴됐다고 전했다. 그는 “홍수로부터 집을 보호하기 위해 더 높은 곳에 집을 지어야 한다”며 “2피트(약 60㎝) 높이의 단을 두고 집을 올리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또 우간다 동부에 있는 음발레는 이전보다 훨씬 습한 환경이 되면서 지난 3년간 전례 없는 홍수가 발생했다.
팀 웨인라이트 워터에이드 대표는 “기후가 점점 더 예측할 수 없는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며 “파키스탄, 부르키나파소, 가나, 에티오피아의 마을들은 모두 가뭄에 시달리는 농경지 문제부터 홍수로 파괴되는 정착지 문제까지 심각한 기후로 인한 파급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리스톨대학 환경연구소의 건조지역 수문학 교수이자 이번 연구의 공동저자인 카테리나 마이클리데스는 "고장난 기후가 모든 지역의 위험과 관련된 내용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he1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