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을 막아라" 수능날 늦을 것 같다면? '여기'로 긴급 전화하세요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3년 11월 14일 (화)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서울시 교통정책과 유형석 교통기획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생활백서, 화요일은 서울시로 가봅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서울시가 수험생들을 위해 수능 당일 전방위적 교통지원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서울시 교통정책과 유형석 교통기획팀장과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 서울시 교통정책과 유형석 교통기획팀장(이하 유형석) : 네 안녕하세요.
◇ 박귀빈 : 서울시가 수능일 당일, 수험생을 위해 교통지원에 나섰다고요?
◆ 유형석 : 네. 이번 24학년도 대학수학능혁시험은 서울에서만 230개의 시험장에 107,423명의 수험생이 응시한다고 합니다. 수험생들은 지정된 시험장에 오전 6시 30분부터 8시 10분 사이에 입실이 가능한데요, 서울시에서는 시험 당일 수험생들이 시험장으로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서울 지하철>은 오전 집중 배차시간을 연장하여, 연장 시간대에 총 31회 추가 운행합니다. 이날은 승객 증가, 열차 고장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예비차량도 총 16편 대기시켜 놓을 예정이고요. <시내&마을버스> 역시 수험생 입실 시간을 고려하여 오전 6시부터 8시 10분까지 운전원들의 휴게시간을 최소화하고 최소 배차간격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장에 인접한 지하철 역사에는 시험장 안내문을 부착하고 안내방송으로 시험장 방향 출구 및 응원 방송을 실시할 계획이며, 역무 직원들도 등교 시간대 개찰구 앞·대기실 등에서 수험생들을 안내합니다. 버스 역시 전면 유리창에 시험장행 안내 표지를 부착하고, 시험장 인근 정류소에 하차 시 운전원이 육성으로 시험장을 안내해 드립니다.
◇ 박귀빈 : 시험 당일, 시험장 부근에는 차량 진입이 어렵다고요?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건가요?
◆ 유형석 : 네, 날씨도 춥고 해서 개인차량으로 수험장에 가시려는 수험생이나 학부모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시험 당일에는 수험생들의 안전과 또 원활한 시험 진행을 위해서 수험장 입구부터 반경 200m 구간에는 대중교통 외 차량은 진입과 출입을 통제하고 주차를 금합니다. 또 수능 시험 당일 교통혼잡 최소화를 위해서 시험장 반경 2km 이내 학교 및 지하철역 주변으로 주정차 위반차량을 집중단속 할 계획이니 시험 당일에는 개인차량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박귀빈 : 매년 수능시험날 보면 황급히 오토바이 뒤에 타고 시험장에 아슬아슬하게 들어가는 수험생들이 꼭 있더라고요. 혹시나 늦잠을 자거나 차를 놓치거나 해서 시험시간에 늦을 것 같다 싶으면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 유형석 : 늦을 것 같다 싶은 수험생들은 당황하지 마시고 수험장 근처의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소에 가셔서 비상대기 차량을 무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치구 공무원, 민간단체 봉사자 등 2천4백여 명이 이른 아침부터 경찰과 함께 시험장 주변이나 교통이동 주요 지점에 배치되어 비상수송차량 탑승, 교통질서 유지 등 수험생의 신속한 이동과 안내를 도울 예정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예비소집일에 수험장에 직접 가보셔서 인근 지하철역이나 정류소의 위치, 도보 이동경로를 파악해두시고, 당일 아침 좀 여유 있게 집을 나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박귀빈 : 몸이 불편한 수험생이 이용할 수 있는 이동 수단도 따로 준비하셨다던데요?
◆ 유형석 : 네 그렇습니다. 이날 하루 서울 시내 장애인콜택시를 몸이 불편한 수험생에게 우선적으로 배차하기로 했습니다. 이용 대상은 기존 장애인콜택시 이용가입이 되어있는 장애인 수험생이고요, 수능날 장애인콜택시 이용을 원하시는 가정에서는 1588-4388, 02-2024-4200으로 전화하셔서 예약하시면 됩니다. 11월 7일부터 사전 예약을 받고 있고요, 시험 당일까지 사전 예약이 가능하며 시험을 치르고 난 뒤에도 집으로 편리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귀가 예약도 함께 받고 있습니다.
◇ 박귀빈 : 몸이 불편한 수험생을 두신 가정에서는 1588-4388번을 잘 기억해두시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일반 시민 여러분께도 당부 말씀이 있다고요??
◆ 유형석 : 서울시는 수험생이 제 시간에 시험장에 도착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시, 자치구, 관공서 등의 시험 당일 출근시간을 평소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로 조정했습니다. 일반 시민들도 출근시간 조정 및 대중교통 이용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수험생들이 시험을 치르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시험장 인근 지하철 시설물 검사 및 공사들은 일시 중지할 계획이며, 버스&택시는 운행 중 경적, 급출발, 급제동 등 소음 유발행위를 자제토록 각 운송조합에 사전 요청하였습니다. 시민들께서도 시험 당일 수험장 주변에서는 소음이 발생하는 공사나 차량 경적을 울리는 일을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열심히 준비해온 만큼 수험생 여러분들 긴장하지 마시고 실력 발휘하시길 바라며 서울시에서도 이날 모든 수험생분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수험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수험생들의 좋은 결과, 서울시가 응원하겠습니다.
◇ 박귀빈 : 지금까지 서울시 교통정책과 유형석 교통기획팀장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