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막히고 기침 심할 때…잠 푹 자려면?

김영섭 2023. 11. 14.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감기나 독감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 계절이 왔다.

코가 막히고 기침이 심하면 잠을 이루기 어렵다.

이럴 때 잠을 푹 자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없을까? 미국 건강포털 '웹엠디(WebMD)'가 '감기 독감 환자를 위한 수면 팁7'을 소개했다.

콜록콜록 기침 소리, 코 푸는 소리, 침대에서 뒤척이는 소리 등으로 다른 사람의 잠을 깨우지 않아도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감기 독감 환자를 위한 수면 팁7
감기 독감으로 기침과 콧물이 심하면 잠들기도 쉽지 않다. 베개로 머리를 높이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감기나 독감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 계절이 왔다. 코가 막히고 기침이 심하면 잠을 이루기 어렵다.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까지 나타나면 숙면은 정말 쉽지 않다. 이럴 때 잠을 푹 자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없을까? 미국 건강포털 '웹엠디(WebMD)'가 '감기 독감 환자를 위한 수면 팁7'을 소개했다.

베개 몇 개로 머리를 높여준다

잠자리에 누으면 후비루가 쌓여 목이 따갑고 기침이 나오기 쉽다. 부비동에 가해지는 압력은 몸보다 머리가 더 높을 때 개선된다. 베개 몇 개로 쐐기를 만들어 머리를 받쳐주면 좋다. 너무 불편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베개 높이를 높여준다. 숨 쉬기가 쉽고 잠드는 데 도움이 된다.

가습기를 사용한다

독감이나 감기에 걸리면 숨길(기도)이 바짝 마른다. 가습기나 기화식 가습기로 공기를 촉촉하게 하면 숨길이 편하다. 가습기에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끼지 않게 자주 깨끗이 청소해주는 게 바람직하다. 사용 설명서를 잘 활용해보자.

뜨거운 것을 마시거나 먹는다

뜨거운 수프나 음료의 수증기를 들이마시면 좋다. 바짝 마른 콧속이 촉촉해지고 점액이 느슨해진다. 숨길이 더 쉽게 뚫린다. 물에 꿀을 조금 타서 마시면 목이 진정되고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뜨거운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것도 좋다.

감기약과 독감약을 복용한다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사먹을 수 있는 야간용 감기, 독감약이 있다. 약의 사용 설명문(라벨)을 잘 읽어보고 증상에 맞는 약을 찾아 복용할 수 있다. 어떤 약을 먹어야 할지 잘 모르겠으면 낮 시간에 약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술을 마시지 않는다

알코올은 졸리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밤에 더 많이 깨게 만든다. 또한 몸을 건조하게 하고 부비동을 부풀게 한다. 감기·독감약에 좋지 않은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게 좋다.

혼자 잔다

몸이 아플 땐 파트너와 떨어져 자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그러면 병을 옮길 위험도 없다. 콜록콜록 기침 소리, 코 푸는 소리, 침대에서 뒤척이는 소리 등으로 다른 사람의 잠을 깨우지 않아도 된다.

그래도 잠이 오지 않으면 일어나 움직인다

일단 잠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활동을 해보는 게 좋다. 의자에 앉아 잠시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그러다 졸리면 다시 잠자리에 든다. 숙면에 도움이 된다.

김영섭 기자 (edwdkim@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