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 美 사무직 절반 내보낸다…올해 두번째 구조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크라이슬러와 지프, 시트로엥 등 14개 브랜드를 보유한 자동차업체 스텔란티스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북미 사업부 사무직 직원의 절반가량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시행에 돌입했다.
스텔란티스는 앞서 지난해 10월 희망퇴직을 시행한 데 이어 올해 4월에도 1년 이상 근무한 시간제 직원 3만1000명과 15년 이상 근무한 비노조 직원 2500명 등 총 3만3500명을 상대로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車산업 어려운 상황…회사 운영에 필요"
인건비 상승·전기차 투자에 비용절감 압박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크라이슬러와 지프, 시트로엥 등 14개 브랜드를 보유한 자동차업체 스텔란티스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북미 사업부 사무직 직원의 절반가량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시행에 돌입했다. 올 들어서만 두 번째 구조조정 수순이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마크 스튜어트 스텔란티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날 회의에서 12만7000명 비노조원 중 근속 5년 이상 6400명을 상대로 자발적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예상되는 희망퇴직 대상자는 사무직 직군이다.
스텔란티스는 앞서 지난해 10월 희망퇴직을 시행한 데 이어 올해 4월에도 1년 이상 근무한 시간제 직원 3만1000명과 15년 이상 근무한 비노조 직원 2500명 등 총 3만3500명을 상대로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스텔란티스를 포함한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등 이른바 ‘빅3’ 미국 자동차 제조업계는 전미자동차노조(UAW)의 동시 파업 이후 임금인상 합의로 늘어난 인건비 부담과 전기차로의 전환에 따른 비용절감 압박을 받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스텔란티스는 성명에서 “미국 자동차 산업이 계속해서 어려운 시장 상황에 직면하면서 스텔란티스는 운영과 회사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구조적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텔란티스의 희망퇴직 모집 기한은 내달 8일까지이며, 직원들이 동의하면 연말 이전에 내보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스텔란티스는 “전기차로 전환을 준비하면서 희망퇴직을 실시해 회사에서 퇴직해 다른 일을 찾고자 하는 직원에게 유리한 혜택을 제공해 다른 직장을 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스텔란티스는 희망퇴직으로 인한 감원과 비용 절감 규모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희망퇴직이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해고까지 이뤄질지도 밝히지 않았다.
미국 자동차업계는 금리 인상으로 자동차 대출 비용이 높아짐에 따라 시장 침체 가능성을 대비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스텔란티스에 앞서 GM과 포드도 지난 한 해 동안 감원을 단행했다.
또 스텔란티스는 2030년까지 유럽에서 100%, 미국에선 절반가량을 전기차로 판매한다는 목표달성을 위해 전기차 사업에 약 530억 달러 규모를 투자키로 하는 등 비용 압박을 받고 있다.
여기에 지난 9월 중순 이후 UAW가 ‘빅3’를 상대로 동시 파업에 돌입하면서 스텔란티스는 비상조치에 들어갔는데 오는 17일 개막이 예정된 ‘LA 오토쇼’에 이어 내년 1월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 참가마저 철회했다.
이소현 (ato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시리즈 MVP 오지환 “롤렉스 시계는 회장님 유품…구광모 회장께 드릴 것”
- 29년만의 우승 LG, 최대 44억원 보너스 ‘돈방석’
- 교복 치마 사이 하혈 ‘복통 호소’…“초지역 ‘여장 남자’를 찾습니다”
- “성인 방송 BJ, 천 명이 봤다”… 알고보니 女 7급 공무원
- 몰래 유심 개통해 소액결제…312명에게 3억원 편취한 11명 송치
- 여고생 집단 성폭행하고 “무죄받자”던 고등학생 구속 [그해 오늘]
- 남친과 말다툼 20대 여성, 오피스텔 16층서 극단적 선택
- 'AI칩 최강자' 엔비디아 초격차 늘린다…두배 더 빠른 칩 공개
- '동상이몽2' 권다현 "남편 미쓰라진, 나에 대한 사랑 식은 느낌"
- BTS 정국, 美 빌보드 핫100 5위… 세 번째 톱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