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온사인 ‘Love’, 붓으로 다시 그린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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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온사인을 창작 도구로 쓰는 작가는 많다.
거장 브루스 나우먼, 댄 플레빈, 제임스 터렐 등은 빛의 예술을 위해 네온사인을 미술관에 걸었다.
전시를 기획한 츠바키 레이코 모리미술관 큐레이터는 "일본 현대미술씬(scene)에서 활약하는 작가를 한자리에 모았다. 오늘은 아바타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만남이 가능한 신체성이 사라지는 시대라고 생각했다. 이런 시대의 몸, 사랑, 젠더에 관한 다채로운 표현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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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인전 ‘바디, 러브, 젠더’
네온사인, 과일 등 다양한 소재
21세기 변화한 신체성 표현해
요코하마 나미는 “사랑이란 단어를 사람들에게 글자로 써달라고 하고 그림으로 그리고 있다. 11개의 러브를 만들었는데, 인도 택시 기사에게 글씨를 써달라고 해 만들기도 했다. 손글씨야말로 그 사람의 영혼이 깃든다고 생각해서다”라고 말했다.
30대부터 60대까지 일본을 대표하는 여성작가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7인전 ‘바디, 러브, 젠더’가 가나아트센터에서 12월 10일까지 열린다. 7인의 회화 설치 등 100여점이 야심차게 소개되는 ‘미술관급’ 전시다.
전시를 기획한 츠바키 레이코 모리미술관 큐레이터는 “일본 현대미술씬(scene)에서 활약하는 작가를 한자리에 모았다. 오늘은 아바타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만남이 가능한 신체성이 사라지는 시대라고 생각했다. 이런 시대의 몸, 사랑, 젠더에 관한 다채로운 표현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오키 료코는 가족의 물건과 의류를 활용한 설치 작업을 통해 소중한 물건에 담긴 추억을 되새긴다. 1990년생 가와우치 리카코의 전시는 인간과 음식의 관계에 주목해 신체와 과일이 연결되고 얽혀 있는 그림을 통해 모순적인 요소들을 화폭에 동시에 표현해낸다.
가시키 도모코는 주변 환경과의 경계가 모호하게 소년인지 소녀인지 성별을 구분하기 어려운 인물을 그리고, 무라세 교코는 은은한 파스텔톤 물감으로 요정 같은 형체의 소녀를 그려 유연한 해석을 가능케한다. 쇼지 아사미는 캔버스가 아닌 아크릴판 위에 육체의 한계를 초월한 상상적 존재를 그려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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