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창원병원 박용환 교수, 심장 TAVI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균관대 삼성창원병원 심장혈관센터 박용환 교수팀이 대동맥 판막 협착증에 대한 고난도 치료인 TAVI(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에 성공했다.
심장에는 혈액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고, 적절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4개의 판막이 있다.
그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AVI). 가슴을 열지 않고 새 판막을 삽입하는 비수술적 중재술의 하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균관대 삼성창원병원 심장혈관센터 박용환 교수팀이 대동맥 판막 협착증에 대한 고난도 치료인 TAVI(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에 성공했다.
심장에는 혈액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고, 적절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4개의 판막이 있다. 이 중 하나가 대동맥 판막. 그런데 노화 등으로 인해 판막이 좁아지고 딱딱해져 혈류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대동맥 판막 협착증'이라 부른다. 호흡곤란, 흉통, 실신 등의 증상이 대표적. 내버려 두면 2년 내 사망률이 50%에 달한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이거나 고령 환자들의 경우, 가슴을 절개하는 수술이 큰 부담이다.
그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AVI). 가슴을 열지 않고 새 판막을 삽입하는 비수술적 중재술의 하나다. 환자 상태에 따라 부분마취나 수면 마취도 가능해 고령 환자도 시술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의 하나다.
심장혈관센터장 박용환 교수(순환기내과)는 "TAVI는 심장혈관 중재술 가운데서도 최고난도로 꼽힌다"면서 "검사와 진단, 시술, 회복까지 전 과정을 안전하게 진행하려면 병원 시스템과 의료진 숙련도가 함께 갖춰져 있어야 한다"고 했다.
윤성철 기자 (syoo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브래지어 입고 잘까vs 벗고 잘까...가슴 건강엔? - 코메디닷컴
- [건방진 퀴즈] 똑바로? 엎드려?...잠자는 자세로 성격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건방진 퀴즈] "콧대 높으면 자존심 세?"...코 모양으로 보는 성격은? - 코메디닷컴
- 남자는 뱃살, 여자는 '이곳' 고민…어떻게 없앨까? - 코메디닷컴
- 같은 41세인데...내 몸 46세 친구 36세, 뭐가 다르지? - 코메디닷컴
- "인후암 유발 NO.1은 연인간 '이것' ?"...女의사 경고, 근거는? - 코메디닷컴
- 방금 피운 담배 한개비...니코틴 몸속에 얼마나 오래 남나? - 코메디닷컴
- "혀와 턱 잘렸다"...다리뼈로 턱 재건한 女사연, 뭐길래 - 코메디닷컴
- 푹 자보는 게 소원이라면… 잘 자는 사람들의 습관 6 - 코메디닷컴
- "주 1회 이상 성관계하는 노인, 치매 위험 낮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