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칠의 한방 이야기] FCST,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면무호흡은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이 겪고 있는 매우 흔한 증상이다.
중년기부터 시간당 30회 이상으로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면 조기 사망 위험도 증가한다.
그리고 코골이나 입 위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을 방치하면 수면무호흡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코골이 및 구호흡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수면무호흡에 대한 양방 치료에는 비수술과 수술 요법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은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이 겪고 있는 매우 흔한 증상이다.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호흡이 느려지고 얕아지다가 반복적으로 길게 멈추고, 때로는 일시적으로 혈중 산소량이 감소하고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는 심각한 장애이다. 이로 인해 주간 졸음, 피로, 신경 과민, 아침 두통, 생각 속도 저하, 집중력 부족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또 안전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업무·학업 곤란, 성기능 장애로 고통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혈중 산소 감소로 인해 심방세동과 고혈압 발병률이 높아지며 심부전 심장마비 뇌졸중 당뇨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중년기부터 시간당 30회 이상으로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면 조기 사망 위험도 증가한다. 소아·청소년에서 수면무호흡은 성장과 두뇌 발육에 악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수면무호흡이 의심되면 반드시 진료 받기를 권한다. 그리고 코골이나 입 위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을 방치하면 수면무호흡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코골이 및 구호흡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수면무호흡은 폐쇄성과 중추성으로 나뉜다. 폐쇄성이 훨씬 흔한 유형이다. 이는 수면하는 동안 인후 또는 상기도의 반복적인 폐쇄로 발생하며, 턱관절 불균형에 의한 부정교합이나 두개안면골·경추 부정렬, 비만, 비염·축농증, 편도·아데노이드 비대, 유전적으로 좁은 인후, 갑상선기능 저하증, 위식도 역류 질환, 야간 협심증, 뇌졸중, 노화 등이 원인이 된다. 중추성은 뇌간 기능의 오작동이나 저하로 인해 호흡 조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턱관절 불균형에 의한 환추·축추 아탈구로 유발된 뇌간 비틀림, 뇌졸중, 뇌염, 뇌 결손, 뇌간 종양, 심부전 등 질환과 마약성 진통제 같은 양약 등이 원인이 된다. 수면무호흡에 대한 양방 치료에는 비수술과 수술 요법이 있다. 전자는 양압기 또는 치과 구강장치를 이용하는데, 착용하고 있을 때만 일시적인 효과가 있으며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수술은 필요할 때도 있지만 침습적이고 부작용이 있으며 재발률도 높다.
수술 적응증을 제외하면, FCST(기능적 뇌척주 요법)를 병행한 한방 치료가 양방 치료보다 더 우수하다. FCST에서 사용하는 구강 내 균형장치는 일반 치과장치와 달리 턱관절 불균형과 환축추 부정렬을 바로잡아 두개안면골 및 경추를 포함하는 전신 척추와 골반의 정렬을 유도해 ‘호흡로’를 정상화한다. 또 뇌간 비틀림을 해소해 뇌간 호흡조절 기능을 정상화하며, 수면무호흡 원인 질환들의 치료를 도와서 폐쇄성·중추성 수면무호흡 치료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추나 한약 침 등의 치료를 병행하고 바른 자세와 정렬운동, 바른 식습관, 바른 마음도 실천하면 턱관절 균형과 두개안면골·경추를 포함하는 전신 척추와 골반의 정렬을 스스로 지속할 수 있는 자생력이 더욱 빠르게 키워진다. 최종적으로는 장치 착용 없이 수면무호흡이 나타나지 않는 몸 상태까지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런 과정은 체내 환경도 최적화하는 것이라 인체 건강레벨까지 점차 향상시키니 금상첨화이다. 이를 통해 수면무호흡의 고통과 염려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