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페루·브라질 리튬 광산 개발·판매권 협약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TX(011810)는 지난주 리튬 광산 개발과 정광(리튬을 제련해 농축한 고순도 광물) 트레이딩을 위해 페루·브라질 현지 파트너사와 3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STX는 이번 협약으로 매장량 총 2000만톤(t)으로 추정되는 페루 리튬 광산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특히 연간 총 30만t 이상인 브라질 리튬 정광의 운송·판매 오프테이크(Off-take) 권한을 확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루 리튬 광산 지분 투자·브라질 리튬 정광 판매권 확보
원자재 디지털 플랫폼 ‘트롤리고’ 자체 공급력 키울 수도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STX(011810)는 지난주 리튬 광산 개발과 정광(리튬을 제련해 농축한 고순도 광물) 트레이딩을 위해 페루·브라질 현지 파트너사와 3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니켈 광산 지분을 취득한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STX는 글로벌 원자재 디지털 플랫폼의 가동을 준비하며 전 세계 주요 광물의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가 잇따라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봤다.
STX는 이번 협약으로 매장량 총 2000만톤(t)으로 추정되는 페루 리튬 광산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특히 연간 총 30만t 이상인 브라질 리튬 정광의 운송·판매 오프테이크(Off-take) 권한을 확보했다.
STX는 이번에 확보한 브라질 리튬 정광을 국내 배터리(2차전지) 업체에 공급하는 계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광 샘플의 성분 테스트 이후 국내 또는 제3국에서 1차 가공을 할 계획이다.
STX는 또 리튬 제련과 정련을 위해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와 공장 설립도 협의함으로써 리튬 정광의 채굴, 제련, 정련, 운송, 판매에 걸친 공급망(Supply Chain) 전반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STX는 6대 핵심 광물 중 주요 자원인 니켈, 코발트, 흑연에 이어 리튬까지 안정적인 소싱 파워를 갖게 됐다.
이를 통해 리튬 생산 국가의 국유화 선언,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에 따른 국내·외 주요 배터리 기업들의 원자재 공급 불확실성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STX가 최근 전 세계 주요 광물 확보에 더욱 집중해온 데엔 이달 말 출시하는 최초의 원자재 디지털 플랫폼의 영향이 있다. 본격적인 플랫폼 가동을 앞두고 실탄에 해당하는 핵심 광물들을 조기 확보함으로써 자체 공급력을 키워 플랫폼 출시와 동시에 매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시장에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셈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진행 중인 유상증자 계획과도 연결돼 있다. 증자를 통해 기존의 무역금융을 조기 상환해 금융비용을 줄이고 확보된 자금으로 리튬·니켈·우드펠릿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즉시 판매 가능한 상품군을 미리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STX의 글로벌 B2B 플랫폼 ‘트롤리고’(TROLLYGO)는 최초의 원자재 실물거래 디지털 플랫폼으로서 디지털화가 어렵다는 업계의 기존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공급망 산업의 새로운 유통 질서를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박순엽 (so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선균·권지용 '마약 음성' 무리한 수사?…경찰 "진술 있으면 수사 착수해야"
- ‘주52시간제 유연화’ 업종·직종 제한해 재추진…“국민도 동의”(상보)
- 회삿돈 33억 빼돌린 경리, 어디 썼나 보니
- 류준열·혜리 측 "결별 맞다"…7년 공개열애 마침표 [공식]
- “한국에 없는 3억짜리 암치료제” 전청조, 남현희 고종사촌에도 접근
- '최동석 이혼' 박지윤, 악플러 고소 "허무맹랑한 루머 유포" [공식]
- 배달원 다리 절단시킨 만취 운전자, 재범의 끝은… [그해 오늘]
- 김동욱, 비연예인과 12월 22일 결혼식 [공식]
- '장사천재 백사장2' 백종원, 역대 최고 매출…2호점 창업할까
- “딸 미아가 하늘에서 보고 있겠죠”…비예가스, 뇌암 앓던 딸 잃은 후 첫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