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 '위쳐'·'사펑2077' 개발진 뭉친 폴란드 게임사에 224억원 투자

최은수 기자 2023. 11. 13. 16: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오위즈가 해외 콘솔 게임 시장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PC-콘솔 AAA급 게임 위쳐 시리즈와 사이버펑크 2077 핵심 개발진이 설립한 폴란드 신생 개발사에 224억원을 투자했다.

네오위즈는 폴란드 게임 개발사 '블랭크 게임 스튜디오(블랭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취득 지분율 21%…"해외 콘솔 성과 창출 위한 결정"
생존 어드벤처 AAA급 콘솔 게임 개발 착수
네오위즈는 폴란드 게임 개발사 ‘블랭크 게임 스튜디오(블랭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13일 밝혔다.(사진=네오위즈)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오위즈가 해외 콘솔 게임 시장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PC-콘솔 AAA급 게임 위쳐 시리즈와 사이버펑크 2077 핵심 개발진이 설립한 폴란드 신생 개발사에 224억원을 투자했다.

네오위즈는 폴란드 게임 개발사 ‘블랭크 게임 스튜디오(블랭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13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1700만 달러(한화 약 224억원)이다. 취득 지분율은 21.26%이다.

올해 설립된 블랭크는 마테우슈 카닉, 옌제이 무르스, 마르친 예피모프, 미콜라이 마르헤브카 등 4명이 공동 창립자로 참여한 신생 개발사이다. 이들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위쳐’ 시리즈와 ‘사이버펑크 2077’을 제작한 ‘CD 프로젝트 레드(이하 CDPR)’의 핵심 멤버들이다.

마테우슈는 '위쳐3' 공동 게임 디렉터와 '사이버펑크 2077'의 게임과 디자인 디렉터를, 옌제이와 마르친은 해당 프로젝트들의 프로덕트 디렉터와 총괄 프로듀서를 각각 맡았다. 미콜라이는 여러 개발 스튜디오에서 자문위원과 감사위원을 수행했으며 게임 개발사 ‘루키즈(Rookiez from Warsaw)’ CEO를 역임했다.

이들 외 주요 개발진 역시 수년간 함께 호흡을 맞춰온 CDPR 출신들로, PC와 콘솔용 트리플A(AAA)급 게임 개발 경력이 풍부한 베테랑 개발자들로 구성됐다.

이번 투자는 해외 콘솔 시장에서의 성과 창출을 위한 결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P의 거짓’을 통해 북미 유럽 시장에 본격 진출한 네오위즈는 블랭크와 전략적으로 협업하며 글로벌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블랭크는 글로벌 흥행 게임의 개발 및 운영 등에 뛰어난 노하우를 보유한 만큼 최적의 파트너라는 판단이다.

지난 9월 출시한 ‘P의 거짓’은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 매출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했다. 네오위즈는 콘솔 게임을 사업의 한 축으로 삼아 내부 개발 조직을 정비하는 한편, 자체 라인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더해 역량 있는 해외 개발사들에 대한 투자도 적극 진행해 사업기회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김승철 네오위즈 공동대표는 “블랭크는 AAA급 게임 영역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한 스튜디오이다. 높은 역량으로 전 세계 대형 게임사 및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블랭크와의 협업은 양사 모두에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개발 스튜디오와 다양한 사업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콜라이 마르헤브카 블랭크 게임 스튜디오 공동 창립자는 "네오위즈는 우리 신작에 대한 가능성과 스튜디오의 장기적인 비전을 인정했다. 양사가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어 서로 보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서구권 시장에서 흥행에 성공한 'P의 거짓'은 블랭크가 지향하는 완성도 높은 게임의 좋은 사례이자, 회사의 가치와 일치한다. 이러한 블랭크의 개발 철학을 잘 녹여 플레이어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게임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블랭크는 인공지능(AI)으로 붕괴된 세계(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하는 생존 어드벤처 AAA급 콘솔 게임 개발에 착수했다. 종말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바탕으로 흥미진진한 반전을 선사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schoi@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